[차이나 커머스 메기효과] "더 싸고 질 좋게"...국내 유통가, 알·테·쉬에 '역직구·신선식품'으로 맞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4-03-12 19: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내 유통 기업들이 중국발 이커머스 플랫폼 공세에 휘청이고 있다.

    이 팀은 농·축·수산물 등의 상품 개발과 트레이딩, 상품안전 등과 관련해 대형마트와 슈퍼 간 협업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 유통기업들이 중국발 이커머스 업체들의 한계인 '신뢰성'을 강점으로 서비스에 차별화를 두며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치고 있다"며 "가격 경쟁력에선 중국 플랫폼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상품의 질과 차별성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한국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알리익스프레스 지적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2023.12.06[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한국대표가 지난해 12월 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알리익스프레스 지적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국내 유통 기업들이 중국발 이커머스 플랫폼 공세에 휘청이고 있다. 이른바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로 불리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3사가 초저가 물량 공세로 빠르게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중국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각자의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 중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이커머스는 역직구와 배송 서비스 확대 등으로 중국 플랫폼에 대응 중이다. 쿠팡은 최근 로켓직구 서비스를 일본까지 확대했다. 브랜드 파워가 검증된 일본 제품을 선보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쿠팡 로켓직구는 해외 직접구매 서비스로 무료 배송이 강점이다. 쿠팡은 지난 2017년 미국에서 로켓직구 서비스를 시작한 뒤 중국, 홍콩 등까지 권역을 넓혔다.
 
쿠팡은 이번 일본 로켓직구 서비스를 통해 닛신, 메이지, 르타오, AGF 등의 식품·간식,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는 생활용품·뷰티 브랜드 센카, 비오레, 피노, 츠바키 등의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컬리도 싱가포르에 이어 홍콩을 겨냥해 역직구 사업을 벌이고 있다. 2022년 8월 싱가포르 온라인 식료품 쇼핑몰 ‘레드마트’에 브랜드관을 마련했다. 지난해 초 홍콩 플랫폼 ‘홍콩티비몰’에 입점해 제품을 내놓고 있다.
 
11번가는 우수 판매자 모시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판매자에게 상품 주문 금액이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티몬도 지난 2019년 8월 이후 최대 60일간 판매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수수료 면제’ 정책을 통해 국내 셀러 모시기에 나서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도 맞불 작전을 펼치며 셀러 이탈 막기에 나선 것이다.
 
국내 대형마트는 신선식품 강점을 활용해 초저가 맞불 작전을 펼치고 있다. 이마트는 월 단위 ‘가격 파격 행사’를 도입해 신선식품 등을 정상가 대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먹거리 상품을 초저가에 제공하는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직접 매입하는 방식으로 유통 단계를 최소화했다는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1월 신선식품을 포함한 그로서리 부문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식품과 비식품을 총괄하던 상품본부를 식품 중심의 그로서리본부로 일원화하고 비식품은 몰사업본부로 통합했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상품1부문 산하 신선식품본부에 있던 신선식품 상품기획팀을 부문장 직속으로 편제했다. 이 팀은 농·축·수산물 등의 상품 개발과 트레이딩, 상품안전 등과 관련해 대형마트와 슈퍼 간 협업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 유통기업들이 중국발 이커머스 업체들의 한계인 ‘신뢰성’을 강점으로 서비스에 차별화를 두며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치고 있다”며 “가격 경쟁력에선 중국 플랫폼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상품의 질과 차별성으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