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리천장지수 12년째 꼴찌..."노동시장서 소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지원 기자
입력 2024-03-08 15:1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근무 환경이 29개 선진국 중 가장 열악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코노미스트는 2013년부터 매년 △경제활동 참가율 △성별 간 고등교육 및 임금 격차 △기업 내 여성 임원 비율 △관리직 여성 비율 △남녀별 육아휴직 기간 등 10개 기준을 토대로 유리천장지수를 산출해 공개한다.

    지수가 낮을수록 여성들의 근무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국은 올해까지 12년 연속 꼴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글자크기 설정
  • OECD 29개국 중 29위...소득불평등 심각

  • 육아휴직 기간은 2위지만 사용률 낮아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8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성평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사진AP연합뉴스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8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성평등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사진=AP·연합뉴스]

우리나라 여성들의 근무 환경이 29개 선진국 중 가장 열악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득은 물론이고 임원·관리직 내 여성 비율이 바닥을 기며, 회원국 중 유리천장이 가장 두꺼웠다. 육아휴직 기간은 29개국 중 가장 긴 편이었으나, 사용률이 낮아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날(3월 8일)을 앞두고 영국 이코코미스트가 6일(현지시간) 발표한 유리천장 지수에서 한국은 조사 대상 국가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9개 회원국 중 꼴찌를 차지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유리천장지수는 직장 내 여성 차별 수준을 나타내는 지수다. 이코노미스트는 2013년부터 매년 △경제활동 참가율 △성별 간 고등교육 및 임금 격차 △기업 내 여성 임원 비율 △관리직 여성 비율 △남녀별 육아휴직 기간 등 10개 기준을 토대로 유리천장지수를 산출해 공개한다.

지수가 낮을수록 여성들의 근무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한국은 올해까지 12년 연속 꼴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일본(27위)을 비롯해 스위스(26위)와 튀르키예(28위)가 한국과 함께 수년째 최하위권에 머물렀고, 미국·독일 등도 OECD 평균을 밑돌았다.

반면 북유럽 국가는 일하는 여성에게 전반적으로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아이슬란드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은 대부분의 기준에서 하위권을 기록했다. 남녀 소득 격차는 31.1%로, 작년에 이어 최하위를 면치 못했다. 관리직 종사 여성 비율도 16.3%로 OECD 평균(34.2%) 절반 수준에 그쳤다. 기업 여성 임원 비율은 12%에 그쳤다. OECD 평균은 33%다. 

남성의 유급 육아휴직 기간은 한국과 일본이 각각 22주와 31주로 OECD 국가 중 가장 길었으나 사용률은 극히 낮았다. 

이번 조사 결과는 한국 여성이 다른 선진국 여성보다 심각한 소득 불평등을 겪고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아울러 한국 여성 다수가 노동시장에서 소외되고 있으며 사회적 권한 역시 작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이코노미스트는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