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투자원활화협정' 최종 타결..."전세계적 복합위기에 대한 대응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4-02-26 10:0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세계무역기구(WTO)가 '개발을 위한 투자원활화협정' 공동각료선언을 25일 발표했다.

    이번 공동각료선언은 WTO 투자원활화협정의 최종 타결을 선언하고 WTO 협정 편입 등 향후 절차에 대한 참여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발표됐다.

    공동각료선언 발표 직후 투자원활화협정의 WTO 체제 편입을 위한 편입요청문이 회람됐으며 협상 참여국들은 이번 각료회의 기간에 동 협정의 WTO 협정 편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 글자크기 설정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월 2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 면담 전 인사를 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면담에 앞서 정부가 개발도상국의 수산보조금에 관한 협정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WTO에 수산기금 13억8천만원 공여 증서를 전달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월 2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과 면담 전 인사를 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면담에 앞서 정부가 개발도상국의 수산보조금에 관한 협정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WTO에 수산기금 13억8천만원 공여 증서를 전달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계무역기구(WTO)가 '개발을 위한 투자원활화협정' 공동각료선언을 25일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13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MC-13) 개최를 계기로 이날 오후 UAE 아부다비에서 한국과 칠레가 공동주관한 가운데 응고지 오콘조-이웰라 WTO 사무총장과 협상참여국 장관들이 참석해 WTO 투자원활화협정 공동각료선언을 발표했다고 26일 밝혔다. 공동선언은 164개 WTO 회원국 중 123개국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이번 공동각료선언은 WTO 투자원활화협정의 최종 타결을 선언하고 WTO 협정 편입 등 향후 절차에 대한 참여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차원에서 발표됐다. 공동각료선언 발표 직후 투자원활화협정의 WTO 체제 편입을 위한 편입요청문이 회람됐으며 협상 참여국들은 이번 각료회의 기간에 동 협정의 WTO 협정 편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WTO 투자원활화협정은 각국 투자조치의 투명한 공개와 관련 절차 간소화를 통해 투자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애로사항을 해소함으로써 개도국 내 외국인직접투자의 촉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2020년 9월부터 복수국간협상으로 본격출범해 지난해 7월 협정문이 합의됐다. 한국은 칠레와 함께 동 협상의 공동의장국으로서 주제네바대표부의 박정성 경제차석대사가 협상을 주재해 왔다.

정인교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환영사에서 "전세계적 복합위기에 대한 대응으로 WTO 투자원활화협정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서비스 국내규제 복수국간 협상' 결과물인 관련 규범도 WTO 내 발효에 필요한 최종문안이 확정됨에 따라 한국은 관련 국내절차를 완료한 후 WTO에 통지문을 제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