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원 넣었는데 1주도 못받았어요".…소액 투자자 공모주 열풍서 소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재 기자
입력 2024-02-20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기업공개(IPO) 첫날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을 노린 단타족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IPO 시장이 활황을 이루며 소액투자자들은 철저히 소외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가격제한폭이 상향되면서 IPO 시장이 고액자산가 단타족들의 놀이터가 됐다"며 "앞으로 초대어가 나올 때는 최소 증거금 2억원 이상은 있어야 한다.

  • 글자크기 설정
  • 공모 시장 '돈 넣고 돈 먹기'로 변질됐다 우려

사진에이피알
지난 15일 마감된 에이피알 일반 청약에는 증거금 14조원 투입됐다. 청약자는 78만8268명이나 몰렸고 경쟁률은 총 1112.26대 1로 집계됐다. 사진=에이피알



기업공개(IPO) 첫날 ‘따따블’(공모가 대비 4배 상승)을 노린 단타족이 급증하고 있다. 경쟁률이 높아지며 증거금으로 2억원을 넣어도 1주도 못 받는 등 공모 시장이 '돈 넣고 돈 먹기'로 변질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19일 에이피알 대표주관사인 신한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 15일 마감된 에이피알 일반 청약에는 증거금 14조원 투입됐다. 청약자는 78만8268명이나 몰렸고 경쟁률은 총 1112.26대 1로 집계됐다. 지난해 IPO 최대어로 꼽히던 두산로보틱스 일반 청약 경쟁률(524.05대 1)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것으로 업계에서 평가받는다.
 
치열했던 경쟁률 때문에 한 주도 받지 못한 소액 투자자들이 유독 많았다. 균등배정은 2224.52대 1, 비례배정은 2223.52대 1로 파악됐기 때문이다. 즉 균등배정에서 한 주를 받을 확률은 6%, 비례 배정에서 한 주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 2억8000만원이 필요했다.
 
신생 기업에 속하는 에이피알이 투자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은 이유는 높은 공모가(25만원) 때문이다. 오는 2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는 에이피알은 가격제한폭(300%)까지 상승해 100만원이 된다면 1주만 받아도 75만원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이 때문에 14조원이라는 증거금이 모였다.

금융당국은 현실적인 공모주 주가 형성을 위해 가격제한폭을 상향했다. 하지만 IPO 시장이 활황을 이루며 소액투자자들은 철저히 소외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가격제한폭이 상향되면서 IPO 시장이 고액자산가 단타족들의 놀이터가 됐다”며 “앞으로 초대어가 나올 때는 최소 증거금 2억원 이상은 있어야 한다. 단타족들이 없어지지 않는 이상 이 같은 현상은 계속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단타족 근절을 위해 단기 매매 차익에 한해 종합과세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 다른 금융투자 관계자는 “투자자들이 공모주를 테마주처럼 접근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6개월~1년 기간을 두고 특정 기간 미만에 매도한 뒤 얻은 차익에 대해서는 종합과세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단타족들은 기업 가치에는 관심이 없다. 시장에서 관심을 갖는 주는 일단 배정받고 본다는 식”이라며 “보유 기간에 따라 배정 물량을 차등 배분하는 등 여러 조건을 붙여야 근본적으로 단타 문화가 해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