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기업 성장, 투자자 자산형성 돕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4-02-15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 본사 취임식 개최… 한국거래소 운영 방향 제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5일 부산 본사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5일 부산 본사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5일 부산 본사 취임식에서 기업 성장과 투자자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정부와 함께 마련하고 있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최우선 과제로 밝혔다. 한국거래소가 내부 전담 조직을 상설화하고 기업의 밸류업 노력이 중장기 기업문화로 정착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시장별 정체성을 확립해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종증권시장, 기업성장집합기구(BDC) 등 새로운 자금 중개 플랫폼을 도입하겠다고 했다.

증시를 통해 투자자 자산 형성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상장심사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IPO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을 추진해 IPO 단계부터 신뢰도를 제고할 방침이다. 공매도 전산화를 지원하고 불법 공매도 감시를 강화하며 지능화된 신종 불공정 거래 등장에 대응해 시장감시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해 한국거래소가 지속 성장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사업조직을 개편해 현행 수수료 중심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새로운 상장지수상품(ETP), 금리·통화·원자재(FICC) 파생상품 개발 확대, 탄소배출권 시장 육성 등을 통한 R&D 역량을 높인다. 내년에 부산 본사 20주년을 맞아 부산의 '금융중심지' 기능을 강화할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임직원에게 "업계 및 투자자 등 시장 참여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조직 내부적으로 "수평적 조직문화 확대" 및 "협력적 노사관계"를 구현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다음은 정 이사장의 취임사 전문이다.

한국거래소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자본시장의 핵심 기관인 한국거래소에서 여러분과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어려운 시장상황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자본시장을 운영해 주신 전임 손병두 이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팬데믹 극복 과정에서 세계 경제의 상호의존성은 심화되었습니다. 각국의 경제정책도 동조화되었고,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세계 경제의 중심축인 G2 간 갈등, 여러 지정학적 분쟁은  불확실성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산업구조적 측면에서는, 그간 설비·기계와 같은 물적자본(Physical Capital)이 가치 창출을 이끌었다면, 이제는, AI․바이오 등 지적자본(Intellectual Capital)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급속한 저출산과 고령화에서 오는 인구 구조적 문제, 내수산업 정체로 인한 저성장 기조도 우리 경제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우리 자본시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저는, 여러분과 함께 한국거래소에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본시장에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함은 물론, 경제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견인하는 핵심 인프라로서 미래상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투자자는 '공정한 수익 기회'를 얻도록 하는 한편, 자본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미래 성장'의 밑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다음 세 가지 방향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거래소는 정부 등과 협력하여, 자본시장의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들을 꾸준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장기업 스스로의 노력 없이는 우리 증시의 고질적인 저평가 문제 해소는 불가능합니다.

정부와 함께 마련 중인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은 기업 스스로 생산성을 제고하고, 주주가치를 존중하는 기업문화의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성공을 위해서는, 거래소가 중심을 잡고 뚝심 있게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상장기업들의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과 투자자와의 활발한 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면밀하게 마련하여 제공하겠습니다. 

거래소는 전담조직을 상설화하고 상장기업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함으로써, 기업의 밸류업 노력이 단기적인 호응에서 끝나지 않고 중장기적인 기업문화로 뿌리내리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코스피·코스닥·코넥스 각 시장별 정체성을 확립하여 기업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신종증권시장, 기업성장집합기구(BDC) 등 효율적 자금중개를 위한 플랫폼 도입으로 글로벌 경쟁력 기반도 확충하겠습니다.

둘째, 투자자에게 공정한 자산운용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법과 원칙에 입각한 공정한 시장관리를 통해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제고해야 합니다.

먼저, IPO 단계부터 시장 신뢰를 회복하겠습니다. 상장심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IPO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공매도 제도 개선 또한 신뢰 회복의 일환입니다. 공매도 전산화 지원, 불법 공매도 감시 노력을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지능화된 신종 불공정거래의 확산에 대응하여 시장감시 조직·인력도 대폭 확충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 투자자와 국민에게 자본시장을 통한 공정한 자산 형성의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새로운 성장 기반을 확보하겠습니다.

데이터는 산업화 시대의 석탄, 석유와 같이 산업 발전의 촉매 역할과 함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매개체입니다. 데이터·인덱스 사업 조직을 개편하여 비즈니스 역량을 높이고, 이를 통해 수수료 중심의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겠습니다. 'ETP 신상품' 개발, 'FICC 파생상품' 라인업 확충, 탄소배출권 시장 육성 등을 통해, 탄탄한 수익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부산 지역사회와도 성장을 위한 협업에 앞장서겠습니다. 내년 거래소의 부산정착 20주년을 계기로 '부산3.0 시대'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부산 금융중심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부산에 정착한 금융기관들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논어 학이편에 “學則不固(학즉불고)”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르게 배우는 사람일수록 자신의 좁은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랍니다. 우리 거래소가 시대적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유연한 사고와 포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수평적인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먼저,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과 적극 '소통'해 주십시오. '금융투자 업계'와의 소통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계기가 되고, '투자자'와의 소통은 우리 증시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소통은 한국거래소가 시장참여자들에게 서비스하는 기관이라는 인식을 기반으로 하여야 합니다. 우리 거래소는 시장참여자들이 부담하는 수수료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수료에 합당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독점 이익에 안주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늘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조직 내부의 '수평적인 소통'도 확대되어야 합니다. 우리 사회는 종전의 '계층적 구조'에서 '네트워크 사회'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거래소도 이러한 변화에서 예외일 수 없습니다. 노사 관계 역시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는 관계로 발전해 나아가야 합니다. 저도 ‘눈과 귀’를 항상 열어 두고 임직원 여러분들과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다 함께 노력한다면, 시장 참여자들로부터 사랑받는, 그리고 한국경제 성장의 핵심으로 우뚝 서는 한국거래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길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큰 기쁨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