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尹' 뭉치나...40% 육박 리얼미터, 30% 붕괴 한국갤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4-02-12 12:1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달 앞으로 다가온 4월 총선의 핵심 변수로 꼽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조사기관에 따라 상이한 추세를 보여 정치권의 관심이 모인다.

    자동응답 전화(ARS) 방식의 리얼미터에서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8개월 만에 40%에 육박했지만,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 한국갤럽에서는 9개월 만에 30%가 붕괴됐다.

    설 연휴 직후인 12일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5~8일 전국 18세 이상 2011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2%포인트)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는 39.2%로 나타났다.

  • 글자크기 설정
  • "부정여론 과반 넘기는 상황에서 지지 여부 밝히기 쉽지 않은 듯"

윤석열 대통령이 설 명절을 앞두고 8일 서울 광진구 중곡제일시장을 찾아 상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설 명절을 앞두고 8일 서울 광진구 중곡제일시장을 찾아 상인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달 앞으로 다가온 4월 총선의 핵심 변수로 꼽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조사기관에 따라 상이한 추세를 보여 정치권의 관심이 모인다. 자동응답 전화(ARS) 방식의 리얼미터에서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8개월 만에 40%에 육박했지만,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 한국갤럽에서는 9개월 만에 30%가 붕괴됐다.
 
설 연휴 직후인 12일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5~8일 전국 18세 이상 2011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2%포인트)한 결과 윤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는 39.2%로 나타났다.
 
이는 직전 조사(1월 29일∼2월 2일)보다 오차범위 내인 1.9%포인트(p) 오른 수치다. 또한 지난해 6월 5주차(42.0%) 이후 약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긍정 평가 비율이기도 하다. 국정수행 부정 평가는 오차범위 내인 1.7%p 하락한 57.7%였다.
 
리얼미터 측은 "국가 돌봄을 강조한 늘봄학교 전국 확대 추진, 지역 의료 접근성 확대 등을 위한 의대 정원 확대, 소상공인 경영 부담 경감 및 미성년자 술·담배 판매 행정처분 완화 등이 긍정 평가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전화(ARS) 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조사 응답률은 3.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반면 설 연휴 전인 지난 2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2월 첫째 주 여론조사 결과에서 윤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긍정 답변은 29%,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 답변은 63%로 집계됐다.
 
같은 여론조사 기관에서 윤 대통령 긍정 평가가 30%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해 4월 둘째 주 이후 9개월 만이다. 보수 우세 성향이 뚜렷한 대구·경북 지역에서도 부정 답변이 48%, 긍정 답변이 45%로 부정 답변이 앞섰다.
 
조사는 1월 30일부터 2월 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 ±3.1%에 95% 신뢰수준이다.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표본추출을 통해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응답방식으로 진행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치권에서는 리얼미터 지지율은 상승세고, 한국갤럽 지지율이 하락세인 이유를 두고 윤 대통령 지지 여부를 숨기고 있는 이른바 '샤이 윤석열'이 뭉치고 있다는 방증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 관계자는 "윤 대통령에 대한 부정 평가가 과반을 넘어가는 상황에서 지지층이 쉽사리 지지 여부를 밝히지 못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기계로 진행되는 ARS는 비밀이 보장돼 응답자의 속마음을 가감없이 반영할 수 있지만, 정치 고관심층이 적극 참여해 일종의 왜곡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전화 인터뷰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조사가 가능하지만, 응답자가 속마음을 숨기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아주갱제가 아주 개소리를 하네 샤이윤? 개소리는 용산에 가서 짖어라.용산에 윤돼야지 포함 개들이 득실거린다.

    공감/비공감
    공감:4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