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금 대출이자 못 내더니 결국...한국건설 광주 아파트 보증사고 발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4-02-01 16:2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유동성 위기설이 돌고 있는 광주·전남 중견건설사인 한국건설의 아파트 한 곳에서 보증사고가 발생했다.

    홍민화 광주역 한국아델리움 2차 입주예정자 대표는 "보증이행 처리 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자는 계속 부담해야 해 아직 계약자들은 참담한 분위기"라며 "이자 납부를 아직 못 한 계약자들은 신용거래가 정지된 상태로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보증사고가 인정된 광주역 한국아델리움 2차 외에도 광주 내 사업장 세 곳도 공사중단이 지속되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자금난에 4개월째 공사중단...공정률 미달로 HUG 보증이행 결정

  • 계약자들 "중도금 대출 납부 막막...타 사업장도 마찬가지" 

지난해 10월 이후 공사가 중단된 한국건설의 광주역 한국 아델리움 2차 아파트 공사 현장 사진
지난해 10월 이후 공사가 중단된 한국건설의 광주역 한국 아델리움 2차 아파트 공사 현장 [사진=주택도시보증공사]

유동성 위기설이 돌고 있는 광주·전남 중견건설사인 한국건설의 아파트 한 곳에서 보증사고가 발생했다. 이곳 외에 한국건설이 광주에서 짓고 있는 나머지 3곳 사업장도 공사가 사실상 중단된 상태로 계약자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1일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광주 신안동 한국아델리움 사업장(광주역)' 임대보증금 보증사고가 지난달 23일자로 발생했으며 향후 임대보증금보증을 이행하겠다고 분양계약자들에게 공지했다. 이 사업장은 작년 말 기준 공정률이 61.57%로 계획공정률(87.28%)에 25%포인트(p) 이상 못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입주예정일은 올 4월이었지만 공정률은 작년 10월부터 61%로 멈춰있다. 

앞서 한국건설 신축공사 현장 4곳의 수분양자들은 지난달 11일 대출 실행 은행으로부터 '중도금 대출 이자 독촉' 안내 문자를 받았다. 시공사인 한국건설이 은행에 아파트 분양 중도금 이자를 납부하지 않아 수분양자들이 중도금 이자 부담을 떠안게 된 것이다. 해당 아파트들은 모두 중도금 대출 무이자 조건으로 분양이 이뤄졌던 곳이다. 

홍민화 광주역 한국아델리움 2차 입주예정자 대표는 "보증이행 처리 기간 동안 발생하는 이자는 계속 부담해야 해 아직 계약자들은 참담한 분위기"라며 "이자 납부를 아직 못 한 계약자들은 신용거래가 정지된 상태로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보증사고가 인정된 광주역 한국아델리움 2차 외에도 광주 내 사업장 세 곳도 공사중단이 지속되고 있다. 궁동 한국아델리움 스테이는 지난 2021년 10월 착공해 올해 9월이 준공 예정일이었으나, 지난해 11월부터 공정률이 37%에 머물러 있다. 수기동 한국아델리움 스테이는 당초 올 12월 준공 예정이었지만 지난해 10월부터 36~37%대에서 멈춰있다. 동구 지산동 무등산 한국아델리움 더힐은 3년 가까이 공정률이 23%까지만 진행된 상태다. 

한국건설은 계약자들에게 자산매각 등 자구계획을 찾아 사업진행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건설 측은 "수분양자가 납부했거나 납부하게 될 금액에 대해서는 이후 치뤄질 잔금에서 공제해줄 것이며, 중도금 대출 이자 납입도 자금 확보 후 상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분양시장이 악화하며 아파트 분양·임대 보증사고 현장이 잇따르고 있다. HUG에 따르면 아파트 분양·임대 보증사고는 2022년 0건에서 2023년 15곳으로 증가, 1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 들어서는 지난달 2일 전북 익산시 중앙동 주상복합 유은센텀시티에서 분양 보증사고가 발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