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귀성길·전통시장 공중화장실 집중점검..."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4-01-28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가변형화장실 확충 등 안전하고 편리한 화장실 조성

  • 2월 15일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여객터미널, 관광지 등 공중화장실 집중점검

행정안
행정안전부가 전국의 공중화장실 집중점검에 나섰다. [사진=행안부]
행정안전부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전국 지자체와 유관기관과 함께 오는 2월 15일까지 공중화장실의 안전‧편의시설을 집중점검한다고 28일 밝혔다.

집중점검 대상은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는 전국 교통시설, 관광지, 상가 밀집지역 등에 위치한 공중화장실이다. 

시‧군‧구와 주요 공공기관(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공항공사, 서울교통공사)은 관할 구역 내 공중화장실 세부 점검계획을 수립하여 경찰과 소방 등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점검을 추진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비상벨, 불법카메라 등 점검을 통한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 △방역지침 이행을 통한 감염병 등 예방 △공중화장실 확충과 여성화장실 등 부족에 따른 탄력적 시설 운영 △이용객 증가에 따른 위생·청결 강화 등이다. 

특히 공중화장실에서 발생되는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비상벨· CCTV·경광등 시설의 작동 여부를 비롯해 불법카메라 설치여부도 집중 점검한다. 

또한, 귀성길 휴게소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을 기존 12,754개(남성 5,621, 여성 7,133)에서 임시화장실 설치와 직원화장실 개방 등을 통해 746개(남성 267, 여성 479) 확충한다.

이에 더해, 진영(부산)휴게소 등 66개소에서는 여성용 가변형화장실 408칸을 추가로 운영한다.
 
이용객 증가로 감염병 등의 예방을 위해 물내림 버튼, 세면대, 기저귀교환대, 장애인 시설 손잡이 등 접촉이 빈번한 시설물에 대해 소독 등 방역관리도 강화한다. 
 
임철언 균형발전지원국장은 "설명절을 맞아 공중화장실 이용이 많아지는 것을 대비하여 국민께서 편리하게 화장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가변형화장실 확충 등을 마련했다"며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