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 2024] 에너지 전환·공급망 해법 절실한 재계, 다보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24-01-17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를 대표하는 화학·에너지 기업의 총수와 전문경영인들이 15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대거 참석했다. 탈탄소 및 공급망 위기와 관련한 현안에 대해 글로벌 기업들과 소통하고, 정책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조선, 자동차, 에너지 산업은 국제 규범을 직접적으로 적용받는 상황에서 글로벌 협력 전략이 필수다.

17일 재계에 따르면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15~19일 열리는 다보스포럼에 참석했다.

김 부회장과 정 부회장은 이번 포럼을 각사의 친환경 비전을 알리는 무대로 삼았다. 최근 조선 업계 내에서 '피크아웃'(최고점을 지나 하락하는 추세)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 선박 수요로 수익성 챙기기에 나선 것이다. 증권가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 규제에 따라 국내 조선사들이 흡수할 수 있는 세계 선박 교체 수요는 2026년 3900억 달러로 예상된다. 

김 부회장은 '무탄소 친환경 선박' 세션에, 정 부회장은 '공급 및 운송 산업 협의체'와 '에너지 산업 협의체'에 각각 참석하며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과 탈탄소 추진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공급 및 운송 산업 협의체는 A.P. 몰러 머스크, PSA 인터내셔널, 볼보, DHL 등 20여 개 CEO로 구성된 모임이다. 정 부회장은 현장에서 로버트 머스크 우글라 머스크 의장을 만나 친환경 선박에 대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해외 사업 비중이 절반이 넘는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은 글로벌 동향 살피기에 나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중 공급망 경쟁 등으로 원자재 수급 불안정이 이어지면서 기업의 수익성에도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LG화학의 경우 배터리와 석유화학 업황 악화로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에 비해 70% 넘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에는 미국 선거가 최대 변수로 꼽힌 상황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집권할 경우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닥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국내외 산업계를 대표해 공급망 위기 해결에 나섰다. 그는 지난해 화학∙첨단소재 산업 협의체 의장으로 뽑힌 데 이어 올해 다보스포럼의 국제비즈니스위원회(IBC) 정식 멤버로 선정됐다.

신 부회장은 이번 포럼 참석을 앞두고 올린 기고문에서 중국의 기초유분 자급률이 2~3년 안에 100%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미국의 IRA와 칩스법, 유럽의 핵심원자재법(CRMA) 등이 전개되면서 중국도 갈륨, 게르마늄 등 핵심 광물에 대한 수출 통제를 시행하는 등 내부 수요 활성화, 자립적 공급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짚었다.

올해 다보스포럼에 데뷔한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회사의 핵심 사업인 배터리 소재 및 그린수소 분야 관련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는 '광산·메탈 미팅', '국가 전략 대화' 등에 참여해 회사의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과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포럼 기간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사업 확대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각각 2007년과 2008년에 다보스포럼 차세대 글로벌 리더(YGL)로 선정됐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회사 매출 중 해외 비중이 70%가 넘는 상황이라 국제 경기 모니터링이 중요하다"며 "올해는 미국 선거와 중국 경기 등 글로벌 변수가 많아 최 회장이 이번 행사에서 자원 소싱, 주요 수출국 모니터링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 상단 시계방향 가나다순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사진각 사
왼쪽 상단에서 시계방향으로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정기선 HD현대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사진=각 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