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펨토바이오메드, mRNA 유전자전달센터 설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4-01-18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울성모병원
[사진=서울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주)펨토바이오메드는 지난 10일 세포치료제 공동연구를 위한 mRNA 유전자전달센터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과 병리과 이성학 교수, 소화기내과 성필수 교수, 혈액내과 박성수 교수, 유방외과 윤창익 교수, 신경외과 안스데반 교수 외에 펨토바이오메드 이상현 대표, 박신웅 전무 등 임직원이 참석했다.

펨토바이오메드는 자체 개발한 ‘셀샷(CellShot)’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기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분야 신규 연구개발 과제를 진행중이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바이오 소부장 영역의 리딩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성모병원과 펨토바이오메드는 지난 2022년 9월 세포치료제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1년반동안 CellShot으로 적용가능한 여러 실험을 진행한 결과, 최근까지 중요한 데이터들을 확보하였고, 이에 금번 유전자전달센터를 설립하여 향후 환자 적용을 목표로 하는 의료연구를 가속화하기로 한 것이다. 

양 기관은 이번 센터설립을 통해 △신규 타겟에 대한 세포치료제 연구 협력 △비바이러스방식의 유전자전달 공동연구 협력 △시설·장비 등 연구개발 인프라 활용 △세포치료제 공동연구 관련 동향 및 최신 기술 정보 교류 등을 통해 항암면역세포치료제 공동 개발을 지속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윤승규 병원장은 “본 원에서는 지속적으로 의료연구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젊은 의과학자 육성은 그 핵심적인 추진방향이다. 펨토바이오메드는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플랫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세포치료제 분야의 중요한 바이오텍이다. 본 센터 설립을 통해 병원에서 선별한 핵심 연구자들과 우수한 기술력의 바이오텍이 협력하여 의학 분야의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현 펨토바이오메드 대표는 “본 센터에서 주로 사용될 셀샷은 국내에서 독자개발한 우수한 성능의 장비로서 서울성모병원의 혁신적인 연구에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할 것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기관은 세포치료제 분야 공정 선진화를 통한 세포치료제 글로벌 연구중심 병원과 기술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소중한 기회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