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학원 지문 '판박이' 의혹 수능 문제…교육부, 수사 의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4-01-08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감사원, 늑장 대처 교육부·평가원 감사 착수

2023학년도 수능 영어 23번 문항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캡처
2023학년도 수능 영어 23번 문항. [사진=한국교육과정평가원 캡처]

대형 입시 업체에서 주관하는 모의고사 문제와 비슷하다는 의혹이 제기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문항에 대해 교육당국이 수사를 의뢰했다. 

교육부는 2023학년도 수능 영어 영역 23번 문항이 한 대형 입시 업체 교재 지문과 비슷하게 출제된 배경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8일 밝혔다. 

문제가 된 해당 문항 지문은 베스트셀러 '넛지' 저자인 캐스 선스타인 하버드대 교수가 출간한 '투머치 인포메이션(Too Much Information)'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하지만 문제 출제 직후 입시 커뮤니티 등 중심으로 이 지문이 대형 입시학원에서 제공한 사설 모의고사 지문과 한 문장을 제외하고 동일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실제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수능 직후부터 닷새 동안 접수한 이의 신청 총 660여 건 중 100여 건이 23번 문항에 집중됐다. 이의 신청자들은 입시학원에서 제공한 사설 모의고사를 미리 풀어보고 해설 강의까지 들은 학생들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당시 평가원은 영어 23번 문항에 대한 이의 제기와 관련해 "문제와 정답 오류에 대한 이의 신청이 아니다"며 심사 대상으로 올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평가원은 "문항 유형이나 선택지 구성 등이 다르다"면서 지문이 겹친 건 '우연의 일치'라고 말했다. 

다만 평가원은 수능 문제 출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강사들이 개별적으로 강의 시간에 제공한 문제는 확인이 어려워 검토를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지난해 '사교육 카르텔 신고 센터'에 똑같은 문제에 대한 의혹이 재차 나오자 수능이 끝난 지 8개월이 흐른 이후인 그해 7월에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감사원도 교육부와 평가원이 해당 논란을 인지했는데도 뒤늦게 조처한 이유에 대해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