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GO] 30년 장사 접는데 '오픈런' 대박…은마상가 만나분식, 다음에 또 '만나ㅠ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은미 기자, 김다인·정윤영 수습기자
입력 2024-01-03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은마상가 터줏대감 '만나분식'이 오는 7일까지 영업

  • 사장 맹씨·박씨 부부 30년간 매일 약 17시간 이상 노동

  • 단골 "다리 부러져도 먹으러 왔었다…아쉬움 커"

3일 오전 11시 50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상가 1층 ‘만나분식’ 앞 사진김다인 수습기자
3일 오전 11시 50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상가 1층 만나분식 앞 [사진=김다인 수습기자]
3일 오전 11시 50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은마상가 1층 ‘만나분식’ 앞은 영업시간 전부터 기다리는 손님들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30년간 영업해 온 만나분식이 오는 8일 문을 닫기 때문입니다. 영업종료 소식에 마지막으로 추억의 맛을 즐기러 뛰어오는 손님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날 만나분식에는 매콤달콤한 떡볶이와 꼬치에 꽂지 않고 소스에 버무린 바삭바삭한 떡꼬치까지 대표 메뉴들이 계속 팔리고 있었습니다. '강남 3대 떡볶이'로 자리 잡은 이곳이 사라진다는 소식에 손님들은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약 15년 전부터 이곳에 왔다는 임경지씨(34)는 “고등학교 친구가 '되게 맛있는 떡볶이집이 있다', ‘여기 꼭 가야 한다’고 해서 처음 만나분식에 오게 됐다"면서 "교복 입고 학원 가기 전 ‘빨리 (학원) 들어가야 하는데’ 하며 초조하게 먹었던 기억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임씨는 “어린 시절 추억이었던 분식집이 문을 닫는다는 소식에 방문했다"고 이날 전했습니다.

또한 어머니와 함께 이날 만나분식을 찾은 최모씨(34)는 “마지막이라고 해서 어머니와 왔다”며 “10년 전쯤 처음 이곳을 찾았을 때만 해도 이 정도로 줄을 많이 서진 않았는데, 장사를 마친다고 하니 다들 중·고등학교 때 추억 때문에 다시 찾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상가 1층 ‘만나분식’ 앞 튀김이 가득하다 사진정윤영 수습 기자
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상가 만나분식 앞에는 튀김이 가득하다. [사진=정윤영 수습 기자]
손님들은 메뉴를 기다리는 동안 부지런히 음식을 조리하는 사장 부부와 이들 가게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 바빴습니다. 이날 기자들이 1시간 10여분을 기다려 들어선 만나분식에는 8개의 테이블이 놓여 있었습니다. 이 테이블들에는 학생들부터 자녀들을 데리고 온 가족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들이 앉아 있었습니다. 

오랜 친구와 어렸을 적 추억을 되살리기 위해 찾은 손님도 있었습니다. 30년 지기 친구 4명과 만나분식을 방문한 이재근씨(44)는 “이 분식집 떡볶이가 100원일 때부터 온 것 같다. 떡볶이를 먹으러 오다가 상가 계단에서 크게 넘어져서 다리가 부러졌고 결국 깁스까지 했던 적이 있는데, 당시 어머니가 ‘또 분식집 갔다 왔지’라고 핀잔을 줬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씨는 “주인집 아주머니가 제가 어묵 국물을 좋아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오늘도 아마 저를 알아보시지 않을까 싶다”며 아쉬운 미소를 지었습니다. 
 
떡볶이 1인분 계란 만두 오뎅 튀김이 포함된 만나 정식 사진정윤영 수습기자
떡볶이 1인분, 계란·만두·오뎅·튀김이 포함된 만나분식 '만나 정식' [사진=정윤영 수습기자]
강남 3대 떡볶이로 불릴 만큼 단골층이 확실한 분식집을 접는 이유는 사장 부부의 건강이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맹예순(여·62), 박갑수(남·67) 부부는 지난달 10일 네이버 지도 만나분식 페이지에 “사장님의 건강상의 이유로 영업을 종료한다"고 공지한 바 있습니다. 이들은 "부족한 부분, 만족스럽지 못하셨던 부분들도 있으셨겠지만 늘 찾아주신 고객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마무리 인사를 올렸습니다.

이들이 만나분식을 열어 떡볶이 등을 만들어 팔기 시작한 것은 1990년 무렵입니다. 부부는 오전 10시에 하루 장사를 시작해 오후 8시까지 음식을 팔았고, 다음날 영업 준비까지 하고 나면 익일 새벽 3∼4시에 퇴근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사장 맹씨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매일같이 장사하느라 아이들 학창시절 학교에 한 번도 못 가본 것이 여전히 가슴 아픈 일”이라고 회상했습니다. 이어 “그렇게 키운 자식들을 벌써 대학도 졸업시키고 시집 장가까지 보냈으니 엄마로선 도리를 다한 것 아니겠느냐"며 "열심히 살았다. 지금 세상을 떠나도 후회는 없을 정도"라고 전했습니다.

사장 박씨도 "장사를 접는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손님들이 너무 몰려서 남은 며칠을 어떻게 버텨야 할지 걱정"이라면서도 "그래도 이렇게 여기까지 찾아와 준 걸 생각하면 참 고맙고 아쉽고 섭섭할 따름"이라고 소회를 남겼습니다.

30년간 그 자리를 지켜온 만나분식은 지금도 여전한 맛의 음식들로 남은 5일 영업을 계속한 뒤 사장 부부의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영원히 문을 닫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