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통계' 한눈에…통계청, 저출산 주요 지표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12-2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말 최종 공개 목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통계청이 우리나라 저출산과 관련한 현황과 정책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저출산 통계지표 체계 주요지표를 먼저 공개했다. 

통계청은 우리나라 저출산 대응을 위해 '저출산 통계지표 체계'를 개발 중이며 이중 주요 지표를 26일부터 통계청 지표누리를 통해 우선 공개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저출산의 원인과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지표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4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 업무협약을 맺은 데 따른 것이다.

통계청은 이번 저출산 통계지표 주요 지표를 먼저 제공해 우리나라 저출산과 인구 감소의 시급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관련 부처의 시의성 있는 정책 추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저출산 통계지표 체계는 출산력·혼인력 등 출산현황,  결혼·출산의 선행조건인 양육·돌봄 등 결정요인, 출산현황과 결정요인에 영향을 주는 가족정책의 3대 영역과 하위 11개 부문으로 나눠 관련 세부 지표를 마련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출생아수, 연령별 출산율, 합계출산율, 혼인건수 등 8개 지표가 출산현황에 포함됐으며 청년층 평균 가구소득, 청년 고용률, 성별 가사노동시간 등 6개 지표, 학교급별 사교육비, 출생아 부모의 육아휴직 사용률 등 9개 지표가 각각 결정요인과 가족정책 분야에 담긴다.
 
통계청은 청년층 등 정책 대상을 포함한 다양한 범정부 회의체를 통해 세부 지표를 논의하고 관련 통계 지표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내년 말 최종 공개를 목표로 관련 지표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내년 완성되는 저출산 통계지표 체계를 위해 현재 가용 가능한 통계자료와 데이터를 검토 중이며 저출산과 인구위기 대응 정책의 실질적 자료제공이 가능한 지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