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제9회 중앙·지방 국제교류 정책협의회 개최...자치단체 국제교류 활성화로 지방 경쟁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3-12-08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자치체국제화협회 참석으로 한-일 자치단체간 교류 촉진 방안 모색

행정안전부 사진유대길 기자
행정안전부 [사진=유대길 기자]
행정안전부는 8일 제주도에서 '제9회 중앙·지방 국제교류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행안부는 "자치단체 국제교류 활성화로 지방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오늘 회의에는 행안부, 외교부, 시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협의회), 일본자치체국제화협회(CLAIR:Council of Local Authorities for International Relations)국제교류 담당자 등 51명이 참석하여 지방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치단체 국제교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스즈키 준지(鈴木 淳司)일본 총무대신의 양국 지방행정 분야 교류 강화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일본 자치단체의 국제화를 담당하는 일본 자치체국제화협회가 처음으로 참석하여 한-일 자치단체 간 교류 촉진방안도 모색한다.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 우수사례와 협력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이를 반영한 2024년 국제교류 계획을 공유한다.
 
외교부는 한국의 공공외교 현황과 지자체 간 공공외교 우수사례를 소개하면서,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공공외교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일본 자치체국제화협회도 지금까지의 한-일 지방자치단체 간 자매결연 및 인적교류 등의 성과를 소개하면서, 일본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어떻게 국제교류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우수사례를 전한다.

앞서 인천-충칭(중국)은 지난 2022년에 자매결연 15주년 및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청소년 및 청년을 중심으로 온라인 양궁 친선 경기를 실시했다. 

또 부산시립 예술단은 파나마 파나마시티와 앙골라 루안다 현지에서 한국전통문화 공연을 진행했으며, 충남에는 '2023 대백제전'을 계기로 108명 규모의 일본 해외사절단이 방문하는 등 지자체의 다양한 공공외교 활동을 벌인 바 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는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관계지원실 조직을 소개하면서 △해외 지자체 간 교류회의를 통한 지자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제교류 멘토링 등 '지자체 국제교류 역량 강화방안'을 발표한다.
 
아울러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 국제교류 활동에 대한 국가의 지원 역할을 명시하는 법률적 근거 신설 △지역의 국제교류·협력에 우수한 유공이 있는 국내·외 주요 인사 포상방안을 내용으로 '지자체 국제교류·협력 지원강화 방안'을 발표하며 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중앙지방 국제교류 정책협의회'는 지방자치단체가 국제무대의 주역으로서 외국의 지방자치단체와 활발하게 교류하는 것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마련된 중앙·지방 협력 플랫폼이다. 

안승대 지방행정국장은 "지방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고, 지자체 국제교류 협력은 투자기업 유치, 통상, 문화, 관광 등 지방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라며 "지방이 국제무대의 주역으로 지자체 국제교류 협력에 더욱 활발히 임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과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등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