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중 의료인상'에 정향자 소장˙이규환 교수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3-12-06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년간 섬주민 돌본 정향자 간호사

  • 이규환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장애인 구강보건교육 힘써

제3회 김우중의료인상 수상자 정향자 추봉보건진료소장 사진대우재단
제3회 김우중의료인상 수상자 정향자 추봉보건진료소장. [사진=대우재단]
 
제3회 김우중 의료인상 수상자로 정향자 경남 통영 추봉보건진료소장과 이규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가 선정됐다. 

6일 대우재단에 따르면 정 소장은 1994년 통영시 노대보건진료소에 첫 부임한 후 30년 근무기간 중 22년간 의료취약지역인 통영시 4개 섬 주민의 건강을 돌봐왔다. 연간 2000회 이상의 진찰과 투약을 통해 섬 주민들에게 1차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태풍으로 무너진 담벼락에 깔린 부상자나 새벽에 찾아온 가정 폭력 피해자도 밤낮없이 돌보며 주민의 건강을 지켰다.

특히 정 소장은 의료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2010년 통영시가 용호 및 안정보건진료소를 폐소하기로 결정했을 때,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4년뒤 진료소가 복원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제3회 김우중의료인상 수상자 이규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사진대우재단
제3회 김우중의료인상 수상자 이규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 [사진=대우재단]

이규환 교수는 불의의 사고로 치의대 본과 3학년 때 팔과 다리가 마비돼 중증 장애인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15년간 진료 현장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예방치의학을 실천하고 개척해 왔다. 휠체어를 타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졸업해 세계 최초의 중증 장애인 치과의사가 된 후 치료보다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고 예방치의학 박사 과정을 공부했다.

이 교수는 2008년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을 시작으로 경기도와 대전의 8개 복지기관을 찾아가 장애인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과 예방법을 알리고 상담을 진행했다. 또 현장 데이터와 임상 사례를 모아 10여 편 이상의 공동 논문을 발표했다.

의료봉사상은 개인 3명(유명선 대한방사선사협회 방사선사·정윤석 아주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이우석 경상북도의사회 회장)과 단체 2곳(대한여한의사회·무주군보건의료원)이 받았다. 공로상은 곽병찬 전 완도대우병원장(가정의학과)에게 돌아갔다.

김우중 의료인상은 고(故) 김우중 대우 회장이 출연해 시작된 재단의 도서·오지 의료사업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2021년 제정됐다. 시상식은 9일 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