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22일~내달 1일 위성 발사계획…美 "러, 기술이전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3-11-21 0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에 위성 발사 계획 통보

  • 위험구역, 일본 EEZ 밖

북한 미사일 발사 뉴스 시청하는 시민들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기종이 확인되지 않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2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2023220
    hamaynacokr2023-02-20 10144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북한이 동해상으로 기종이 확인되지 않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난 2월 20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오는 22일부터 내달 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일본 정부에 통보했다. 미국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과 관련 ‘북·러 기술 이전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21일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북한은 22일부터 내달 1일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내용의 메일을 일본 해상보안청 해양정보부에 보냈다.
 
북한이 이번에 통보한 위험 구역은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이다. 북한 남서쪽의 서해 해상 등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으로, 인공위성을 발사할 경우 오키나와현 상공을 통과할 전망이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과 8월에 두 차례 군사정찰 위성 발사를 시도했다가 실패한 바 있다. 당시에도 북한은 일본과 국제해사기구(IMO)에 위성 발사 예정 기간 등을 통보한 바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국과 미국 등과 협력해 북한에 발사 계획 중지를 요구할 것 등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북한의 위성 발사 통보 후 발사체 낙하물 등에 대비해 지대공미사일 패트리엇 부대와 이지스함에 의한 파괴 조치명령을 자위대에 발령한 후 현재도 이를 유지 중이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와 관련해 러시아가 북한에 기술을 이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위성 발사에 러시아 기술이 이전됐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전언된 이벤트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미국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및 기타 군사 프로그램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기술 이전 혹은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제공에 대해서도 우려한다"며 "이 같은 이전은 러시아 스스로가 찬성한 복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밀러 대변인은 또한 "북한은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해서는 안 된다"며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에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나 적용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