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 "이명박·원세훈, '블랙리스트' 문화예술계 인사들에게 배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해훈 기자
입력 2023-11-17 17: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손해배상 청구 소송서 500만원씩 지급 판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12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롯데호텔제주에서 열린 2023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12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롯데호텔제주에서 열린 2023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작성된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문화예술계 인사들에게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0부(이세라 부장판사)는 17일 배우 문성근씨와 방송인 김미화씨 등 36명이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이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이 공동해 각 원고에게 5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이들이 국가를 상대로 제기한 청구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정부가 표방하는 것과 다른 정치적 견해나 이념적 성향을 갖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문화예술인들의 신상정보가 기재된 명단을 조직적으로 작성·배포·관리한 행위는 불법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행위로 인해 법치주의와 국가의 예술 지원 공정성에 대한 문화예술계와 국민의 신뢰가 훼손됐다"며 "그 피해의 정도가 쉽사리 가늠하기 어렵고 원고들이 정신적 고통을 받았음은 경험칙상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이 퇴출 등을 목적으로 만든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문씨 등은 정신적·물질적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면서 지난 2017년 11월 소송을 제기했다. 

문재인 정부 때 구성된 국정원 '적폐청산 TF'에 따르면 원 전 원장 등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의 퇴출을 지시하면서 청와대 지시에 따라 80여명의 연예인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방송 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추진, 비판 여론 조성 등 활동을 벌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