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한국중부발전·KIND, 美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협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11-09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현대건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가운데)과 김호빈 한국중부발전 사장(왼쪽), 이강훈 KIND 사장(오른쪽)이 8일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미국 태양광 발전 사업 공동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한국중부발전,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손잡고 본격적인 미국 태양광 발전산업 개발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한국중부발전, KIND와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 공동개발'에 대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는 △미국 태양광 및 연계 발전사업 개발·건설·운영 △사업 수익성 제고 및 타당성 확보방안 모색 △사업 공동추진을 위한 정보교류 등 미국 발전사업의 동반진출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미국의 신규 발전 설비 중 태양광이 차지하는 비중은 46%(2022년 기준)로, 10년 전 15%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미국 내 운영 중인 태양광 용량은 총 153GW로, 2028년 375GW, 2050년에는 현재 대비 10배인 약 1570GW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3사는 이번 MOU를 통해 미국 태양광 발전사업 진출 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공기관, 공기업, 민간기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개발 단계부터 건설, 운영 등 사업 전 영역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오랜 기간 축적한 시공 능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태양광 발전의 개발 및 EPC(설계·시공·조달) 분야를 담당할 계획이다.

한국중부발전은 국내외 다수 발전사업 운영 노하우를 토대로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KIND는 주요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 및 금융 전문성을 기반으로 사업 발굴을 위한 타당성 조사, 자금 지원 등을 각각 전담한다.

이미 현대건설과 KIND는 미국 텍사스주 중부 콘초 카운티 지역에서 459㎿ 규모 태양광 발전소 개발에 협력하고 있으며, 한국중부발전은 미국 엘라라 태양광 발전사업 및 콘초밸리 태양광 발전사업을 개발 및 운영 중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태양광을 포함한 수소, 해상풍력, 소형모듈원전(SMR), CCUS 등 에너지 기술개발과 실증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생태계를 선도하고 ESG 경영의 보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