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규제자유특구 우수 기관표창 수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정성주 기자
입력 2023-11-08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 통한 지역혁신 산업 발전에 기여한 성과 인정

 
사진강원도
[사진=강원도]
강원특별자치도는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규제자유특구박람회(K-Global Cluster with Comeup) 개막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지난 2019년부터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한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운영 성과 평가를 통해 지역 혁신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8월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1~6차 규제자유특구 32개를 대상으로 2022년 운영 성과를 평가해‘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를 우수특구로 선정했다.

강원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는 2019년 7월 지정되어 병원과 기업 등 33개 특구사업자의 참여로 만성질환 재진환자 대상 디지털헬스 제품을 활용한 원격 기반의 비대면 진료 서비스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를 통한 백신 수요예측 서비스, 포터블 엑스선 진단시스템 이용 현장의료 서비스 등을 실증했다.

특구기업들은 4년간 약 2000여억원의 투자 유치와 189명의 신규 고용 등의 성과를 창출했으며 실증서비스의 의료기기 인허가, 소프트웨어 등록 등 기초 인증부터 CE, FDA 등 해외규격인증까지 총 45개의 특허 및 인증을 획득했다.

메쥬의 ‘패치형 심전계’ 가 식약처 의료기기 인증 및 유럽CE인증을, 오톰의 ‘포터블 엑스레이’ 가 유럽CE 인증 및 FDA 인증을 획득했으며 특히 오톰의 경우 다국적 컨소시엄을 통해 1700억원의 투자 유치를 받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정광열 강원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는“강원특별자치도는 그동안의 특구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규제혁신과 수출지원 등을 위해 정부에서 새롭게 추진 중인 '글로벌 혁신 특구' 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면서 “앞으로도 바이오·디지털헬스 산업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의 혁신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지방시대 전국 순회 지역경제정책 소통마당 첫 개최
강원특별자치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원주 네오바이오텍 회의실에서 기업과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지역경제정책 강원 소통마당’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지역경제정책 강원 소통마당은 중앙 주도에서 지역 주도형으로 과감히 전환해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한,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첫 번째 자리이다.

이번 강원 소통마당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오승철 산업기반실장이 자리를 함께해 지방이 더 큰 권한과 책임을 갖고 스스로 성장 동력을 발굴할 수 있는 핵심인 기회발전특구 정책 등 기업유치 촉진 및 지원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 나누었다.

더불어, 바이오, 의료, 데이터 등 지역특화산업 기업 관계자들도 자리를 함께 해 기업 경영의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을 듣고 해결방향을 같이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명선 행정부지사는 “강원자치도가 돈 걱정, 사람 걱정 없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