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열 무협 회장, 투르크메니스탄 방문…경제 협력 방안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진희 기자
입력 2023-11-05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무역협회는 구자열 회장이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경제 사절단과 함께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를 방문, 양국 간 경제 협력 활성화 방안 논의 및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해 지지를 요청했다고 5일 밝혔다.
 
투르크메니스탄 경제 사절단은 코로나 이후 투르크메니스탄에 파견된 첫 사절단으로 플랜트·물류·건설 등 14개 기업 26명으로 구성됐다.
 
무협에 따르면 구 회장은 이번 투르크메니스탄 방문을 계기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의 지지를 요청하는 등 지지표 확보를 위한 막판 총력전에 힘을 보태고 있다.

무협은 지난 2일 투르크메니스탄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제5차 한-투르크메니스탄 비즈니스 협의회’도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가스전 개발‧발전 사업 △건설 중장비 및 상용 차량 공급 △스마트 물류 관제 시스템 구축 △전자 무역 △섬유 및 해수 담수화 분야 기술 협력 등 분야에 대해 우리 기업인과 투르크메니스탄 측 정부 인사가 직접 만나 현안 및 추가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이날 오전에는 한국국제교류재단 한-중앙아 협력포럼 사무국 및 투르크메니스탄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제4차 한-중앙아시아 경제협의체 연례회의’를 개최하고 △디지털 전환 △교통‧물류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한-중앙아시아 경제협의체는 한국과 중앙아시아 간 경제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2020년 6월 발족한 민간 협의체로서 한국무역협회와 중앙아시아 5개국 상공회의소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2일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에서 개최한 제5차 한-투르크메니스탄 비즈니스 협의회에서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가 2일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에서 개최한 '제5차 한-투르크메니스탄 비즈니스 협의회'에서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