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군 공습 명령 대기 이스라엘, 하마스 축출 이후 계획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10-22 15: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상군 침입 불기파한 상황

  • 아랍 주도 정부·팔레스타인 임시정부 개입 모두 쉽지 않다는 분석

공습으로 파괴된 가자지구 자발리아 난민촌
    자발리아 로이터연합뉴스 팔레스타인인들이 1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자발리아 난민촌 주택가 공습 현장에 모여 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내무부는 이날 이스라엘이 난민촌의 가옥 여러 채를 포격해 최소 18명이 숨졌다고 주장했다 20231020
    besthopeynacokr2023-10-20 092938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팔레스타인인들이 19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자발리아 난민촌 주택가 공습 현장에 모여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군 투입 명령을 대기 중인 가운데, 향후 시나리오가 주목받는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축출을 선언한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통치를 두고 여러 형태를 검토하고 있다. 

CNN은 21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군의 지상군 침입이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그 이후 이스라엘의 계획이 의문이라고 전했다. 이스라엘 지도부가 하마스 축출 계획에 대해서는 밝혔지만, 가자지구와 200만 팔레스타인 주민에 대한 정확한 계획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는 보도다. 

현재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에 대한 지상군 침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지난 19일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가자지구 국경 근처 지상군을 방문해 이동명령에 대해 "조직하고 준비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금 멀리서 가자지구를 보고 있지만, 곧 안쪽에서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역시 국경 인근에 배치된 군부대에서 "(투입이) 준비됐냐"며 사기를 북돋는 모습을 공개했다. 

외신들은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지상군 침입을 기정사실로 보면서 이후 움직일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미 CNN은 이스라엘이 상당수의 팔레스타인인을 추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렐 초레브 중동센터 수석연구원은 CNN에 "도시 아래 도시인 가자시티 메트로(가자지구 지하터널을 부르는 별칭)를 파괴하는 것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그들의 등뼈를 부러뜨리는 것이며 가자지구와 그 밖의 지역에서 지도부를 축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초레브 연구원은 이스라엘이 상당수의 팔레스타인인을 추방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궁극적으로 가자지구에서 이집트 시나이반도로 팔레스타인인 대량 추방이 이뤄질 것"이라며 "요르단 국민들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사람들은 이집트로, 서안지구 사람들은 요르단으로 보내는 전례 없는 일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초레브 연구원은 가자지구 재건을 위한 대안으로 마셜플랜을 언급했다. 초레브 연구원은 "가자지구가 파괴된 상황은 2차 세계대전과 비슷한 수준이어서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자지구 재건과 관련해 국제적인 협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마셜플랜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서유럽 국가들을 재건하기 위해 실시한 대규모 경제 원조다. 

이스라엘 내·외부에서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지상군 침입 이후 정부 형태를 두고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유엔의 지원을 받아 아랍 국가들이 참여하는 정부 수립과 하마스가 아닌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LO)의 개입을 두고 저울질한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이스라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하마스와 다르게 온건 세력으로 분류된다. 

이날 블룸버그통신은 미국과 이스라엘 당국자들이 가자지구에 아랍 정부가 참여하는 자치정부를 세우는 가능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아랍 국가들의 동의가 전제돼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해당 방법의 실현 가능성을 두고 경고부터 나온다. 주변 아랍 국가들을 설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전 미 중앙정보국(CIA) 중동 분석 담당인 윌리엄 어셔는 아랍 주도의 정부 수립은 엄청나게 힘들 것이며 아랍 정부의 승인을 받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일이라고 경고했다. 

팔레스타인 임시정부가 가자지구를 통치하는 방법도 쉽지는 않아 보인다. 전 CIA 고위 관계자 출신인 테드 싱어는 "2006년 가자지구에서 쫓겨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는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를 운영하는 정당인 파타(Fatah)는 2006년 총선에서 하마스에 패배했고 이듬해 가자지구에서 밀려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