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욱 사진작가 개인전 '보물섬: 출몰하는 유령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대길 기자
입력 2023-10-11 2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김신욱 사진작가
[사진=김신욱 사진작가]
서울 종로구 뮤지엄한미 삼청별관에서 관찰과 수집을 통해 보이지 않는 영역을 사진에 담아내낸 사진작가 김신욱의 개인전 '보물섬: 출몰하는 유령들'이 오는 10월 1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열린다. 

서울을 기반으로 런던과 밀라노를 오가며 활동하는 김신욱 작가는 특정 장소나 사건에 영향을 받은 것들과 존재하지만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들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1905년 러일전쟁 당시 울릉도 앞바다에 침몰했던 러시아 군함이 2018년 보물선으로 다시 출현해 사기행각에 이용된 기사에 주목하며 출발한다. 특히 러일전쟁 이후 태평양전쟁까지 아시아의 영토와 인력, 수많은 자원들을 수탈한 일본이 금은보화들을 패망 직전 아시아 곳곳에 숨겨 놓았다고 전해지는 소위 ‘야마시타 보물’에 관한 소문은 보물선으로 둔갑한 채 현재까지 유령처럼 한국과 동남아시아에 출몰하고 있다.

김신욱은 이 출몰하는 유령들의 단서를 찾기 위해 울릉도와 부산, 가덕도, 거제도, 취도 및 제주도 등 일본이 군사시설을 세웠던 태평양 전쟁의 흔적들이 새겨진 섬들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한편 전시 개막일인 오는 10월 13일 16시에 작가와의 대화가 예정되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