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지진 사망자 2400명 넘어…UN "구호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10-09 1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상자 2000명 넘고 주택 파손 1300채 웃도는 상황

 
사진아프가니스탄아프가니스탄 강진 피해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강진으로 인한 피해자가 2400명을 넘어섰다. 구호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망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당국은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2445명으로 늘었다고 전했다. 부상자는 2000명을 넘었다고 발표했다. 파손된 주택도 1320채에 달한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7일 오전 아프간 북서부에서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한 데 이어 규모 4.3에서 6.3 사이의 여진이 여덟 차례 이어졌다. 건물 잔해에 수백명이 묻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망자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까지 군대와 비영리단체 등 12개의 팀이 구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구조와 동시에 피해자들을 인근 병원으로 이송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인도로 이어지는 국경 지대는 인도판과 유라시아판이 교차해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다. 지난해 6월에는 아프가니스탄 남동부에서 강진이 발생해 1000명 넘는 사망자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상황이 여전히 열악하기만 하다. 샤힌 탈레반 정치 국장은 식량, 식수, 의약품, 의복 텐트 등이 부족하다고 전했다. 유엔은 국제적 도움을 요청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8일 "겨울이 다가옴에 따라, 유엔 사무총장은 국제사회에 (아프가니스탄)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많은 사람들을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많은 이들은 이번 위기 이전에 이미 도움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사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