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생성형 AI 경쟁 본격화…사업목표 맞춤형 전략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3-10-06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삼정KPMG
[사진=삼정KPMG]

글로벌 인공지능(AI)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국내외 빅테크 플랫폼의 생성형 AI 활용 사례와 서비스 혁신 방안이 제시됐다.

삼정KPMG는 6일 '챗GPT와 생성형 AI가 만드는 빅테크 플랫폼 혁신' 보고서를 내고 사업 목표와 업무 특성을 고려한 AI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삼정KPMG는 우선 기업의 AI 전략 수립 시 파운데이션 모델의 개발 방식을 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플랫폼 기업은 사업모델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델을 직접 구축하는 방식과 우수한 기술력이 입증된 외부의 AI 모델을 활용해 적은 개발 부담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는 방식 중 더 적합한 전략을 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업은 다수의 이용자가 참여해 이용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역량과 컴퓨팅 역량을 확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때 플랫폼 산업에서 많은 참여자가 생성형 AI의 활용 가치를 체감하고, 학습 부담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성형 AI 서비스의 소비자 효용 극대화 방안을 마련할 것을 조언했다.

아울러 신뢰할 수 있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우수한 성능을 구현하는 것 만큼이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술적 통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개발한 생성형 AI 서비스는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업무 환경 개선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빅테크 플랫폼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워크플레이스' 등 업무용 솔루션을 생성형 AI 기술과 접목하고 있다.

이준기 삼정KPMG 상무는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생성형 AI 서비스 경쟁 속에서 플랫폼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 기업은 사업 목표와 업무 특성을 고려한 AI 활용전략과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업무 프로세스와 서비스의 실질적인 개선을 이루고 서비스 가치를 혁신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