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권 해외진출, 민간 역량·정부 연계돼야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문기 기자
입력 2023-09-20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산업 글로벌화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2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산업 글로벌화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0일 “한국 금융회사들이 해외에서 성공하려면 민간의 유능함·창의성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한 팀’으로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산업 글로벌화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발제를 맡은 박해신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금융회사의 글로벌 진출전략 개편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국내 금융회사가 해외에 진출할 때 현지 회사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이를 위해 현지 금융당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금융회사 출자 제한을 완화하는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토론을 통해 금융회사 해외 진출 촉진 관련 규제개선·지원, 핀테크·디지털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과도한 해외 진출의 부작용 중 하나인 리스크 전이를 예방하기 위해 내부통제와 금융당국의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번 간담회는 그간 금융당국이 강조해 온 ‘금융회사의 세계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금융위는 올해 ‘금융 글로벌화를 통한 금융산업 육성’을 12대 정책과제 중 하나로 제시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금융위는 지난 7월 ‘금융회사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방안’을 발표하고, 해외 금융협력협의회 역할 강화와 공적개발원조(ODA) 재원 활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 국내 금융회사들의 주로 진출한 국가 중심의 ‘금융진출협의체’도 구성했다. 김 부위원장은 직접 중앙·동남아시아 출장길에 올라 금융 외교에 발벗고 나섰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 금융회사들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강점 극대화를 위해 긴 호흡과 넓은 시야로 시장을 분석하고 상황을 판단하는 동시에 전 세계 시장을 수시로 주시하는 등 만반의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