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9월 재산세 부과 고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3-09-13 0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산세(토지, 주택 2기분) 10만 7천여 건, 440억원 부과…지난해 대비 7.7% 정도 감소한 금액

경산시청 전경사진경산시
경산시청 전경[사진=경산시]
경북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올해 9월 정기분 재산세 10만 7000여 건, 440억원을 부과·고지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부동산 공시가격의 하락(개별주택가격 -3.84%, 공동주택 가격 –11.13%, 공지시가 –6.78%)으로 지난해에 비해 7.7% 정도 감소한 금액이다.
 
재산세는 과세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토지 및 주택 소유자에게 과세하며, 9월에는 토지 및 주택 2기분(1/2)이 부과된다. 올해 9월 정기분 재산세의 납부 기간은 추석 대체공휴일의 지정으로 인해 9월 16일부터 10월 4일까지다.
 
납부 방법으로는 납세고지서에 의한 납부 외에도 위택스  및 인터넷 지로를 통한 납부, 은행 CD/ATM기기를 통한 납부, 가상계좌 이체, ARS 신용카드 납부, 스마트 위택스 앱 또는 간편결제 앱을 통한 모바일 납부 등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지방세입계좌를 이용해 납부할 시 이체 수수료 없이 납부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APP '보이스아이'를 통해 고지서에 삽입된 음성 바코드를 스캔하면 고지서 내용을 문자와 음성으로 접할 수 있어, 시각 약자와 외국인 등 정보 취약계층의 접근성이 확대될 예정이다.
 
전미경 경산시 세무과장은 “추석 연휴로 인해 납부 기한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으며 편리하고 알기 쉬운 시민 중심의 세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