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78주년] 尹 "한·미·일 정상회의, 새로운 이정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8-16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거사‧위안부 없었다...尹 "일본, 보편 가치 공유하는 안보‧경제 파트너"

윤석열 대통령 광복절 경축사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23815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2023-08-15 145547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한·일 미래 관계에 대해 "일본은 이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파트너"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안보‧경제 협력에 기대감을 나타낸 반면 과거사 반성과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한·일 양국은 안보와 경제 협력 파트너로서 미래지향적으로 협력하고 교류해 나가면서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미·일 3국 공조를 통해 일본과 군사 분야에서 공조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8일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한반도와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3국 공조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3국 간에 긴밀한 정찰자산 협력과 북한 핵‧미사일 정보에 대한 실시간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 역할은 북한의 남침을 차단하는 최대 억제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한·미·일 공조를 토대로 한·일 군사·안보 협력 기회 확대를 모색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올해 정전협정 체결 70주년이자 한·미 동맹 체결 70주년인 점을 언급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한 한국이 '공산전체주의' 북한과 체제 경쟁에서 승리했다고 선언했다. 윤 대통령은 "공산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 세력들이 여전히 활개를 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공산전체주의 세력은 자유사회가 보장하는 법적 권리를 활용해 자유사회를 교란시키고 공격해왔다"며 "이들은 늘 민주주의 운동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해 허위 선동과 야비하고 패륜적인 공작을 일삼아 왔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는 전임 문재인 정부와 진보 세력, 일부 시민단체들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권 카르텔의 불법을 근절해 공정과 법치를 확립하고, 특히 부실 공사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건설 카르텔은 철저히 혁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대한 국민, 자유를 향한 여정'을 주제로 열린 올해 광복절 경축식에는 애국지사와 독립유공자·유족, 주요 공직자, 각계 대표, 주한외교단, 시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