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독립운동은 건국운동...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으로 계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8-09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영관 애국지사 등 독립유공자 및 유족 158명 靑영빈관 초청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는 윤석열 대통령 내외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202389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kaneynacokr2023-08-09 131928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9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김영관 애국지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9일 "우리의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운동이었다"며 "우리 민족을 넘어서 인류 전체의 관점에서도 보편적이고 정의로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제78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독립유공자와 유족 158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일본군으로 징병됐다 탈영해 광복군으로 활동한 김영관 애국지사, 김구 선생의 손녀 김미 백범김구재단이사장, 김좌진 장군의 손녀 김을동 김좌진기념사업회 고문, 독립유공자 후손을 지원한 가수 션(본명 Ro Sean Kim), 이종찬 광복회장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독립운동이 단순히 주권 회복에서 멈춘 것이 아닌 반공과 경제발전, 산업화, 민주화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우리의 독립정신이 국제사회에 책임과 기여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으로 계승되고 있다"며 "정부는 우리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전 인류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적극 기여하는 국가가 되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한 "우리는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며 "이분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국가의 정체성과 국가의 계속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김영관 지사와 함께 행사장에 동반 입장하며 예우를 표했다. 김 여사는 오찬에 앞서 김 지사에게 건강을 기원하며 '무궁화 자수 한산모시 적삼'을 선물했다. 건강문제로 오찬에 참석하지 못한 애국지사 6명(오희옥, 강태선, 이일남, 권중혁, 지익표, 이석규)에게는 고급 모시이불을 별도로 전달했다.
 
오찬 메뉴 역시 독립운동과 관련된 음식들로 준비됐다. 백범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의 고향인 황해도의 해산물로 만든 해물냉채, 독립운동가들의 주 식재료로 사용되었던 감자로 만든 감자전과 여성 독립운동가 지복영 선생이 즐겼던 총유병 등 모듬전, 독립운동에 헌신한 권기일 선생이 처분한 종가집의 종가 음식 소고기 떡갈비와 전복, 백산 안희제 선생이 상하지 않도록 망개나무 잎에 싸서 동지들에게 나눠줬던 망개떡과 선생의 고향인 의령 특산물로 만든 수박화채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