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하하호호 시화호" 민관 협력 간담회로 미래 준비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7-21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관 협력 방안 논의하며 위원 간 소통으로 공감대 형성

사진시흥시
 하하호호 시화호’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약칭, ‘지속위’) 민간위원 초청 간담회를 진행하고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하하호호 시화호’ 시화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약칭, ‘지속위’) 민간위원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속위는 시화지역의 공공정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갈등을 조정하는 기구로 정부, 지자체, 시의원, 공공기관, 시민환경단체와 전문가 등 총 30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병택 시장을 비롯해 시 관계자와 류홍번 지속위 공동위원장, 양광식 순천향대 교수, 김문진 시흥환경교육센터장 등 제8기 지속위 민간위원 1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시민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시화호가 환경오염을 극복하고 생명의 호수로 탈바꿈해 온 지난날과,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환경교육의 성지로 나아갈 ‘시화호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을 반추하는 영상 시청을 통해 시화호의 역사적 의미의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어 시화방조제 준공 30주년인 2024년을 기점으로 해양레저·관광의 메카로 도약할 시화호 미래 준비를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위원 간 소통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

시는 시화호의 환경 보전과 일대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통해 RE100(재생에너지 100%)·탄소중립·기후위기 정책 실천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위에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또한, 이날 참가자들은 민선8기 공약 중 하나인 ‘환경교육도시 조성 및 시화호 명소화 추진’을 위해 시화호의 현황 및 개발 상황과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시화호 특화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환경교육도시 기반을 구축하는 중점 전략에 관한 전문가 자문이 이어졌다.

임병택 시장은 “시화호가 환경오염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끈 일등공신은 시민과 환경단체다. 민관의 협력으로 시화호는 생명의 호수로 거듭날 수 있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이어 “내년 2024년은 시화방조제 준공 30주년, 지속위 발족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역사적 교훈의 상징인 시화호의 의미를 되짚으며 환경교육도시로서 시화호의 새로운 역사를 그려나갈 계획이다. 세계의 시화호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제2기 지역사회 장애인 재활협의체’ 위촉
사진시흥시
시흥시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가 장애인 유관기관과 지역사회 재활협의체 위촉식을 진행하고 기념사지을 찍고 있다. [사진=시흥시]
시흥시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장애인 유관기관과 지역사회 재활협의체 위촉식을 열었다고 21일 밝혔다.

재활협의체는 지역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돕고자 만들어진 민관 협력 협의체다.

보건-복지 자원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장애인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

2021년부터 운영해 온 재활협의체는, 올해 2기 재활협의체로 재정비하고 코로나19 감염증 이후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한 장애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안을 모색 중이다.

재활협의체는 시흥시 장애인복지과, 경기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시화병원, 시흥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시흥시 장애인체육회, 경기도립 노인전문시흥병원, 자립생활센터 안단테 등 지역사회 기관과 권역별 재활사업을 담당하는 시흥시보건소, 정왕보건지소로 구성돼 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다양한 기관이 장애인의 보건·복지 증진을 위한 상호 협력사항을 논의하며 취약한 장애인 사례관리 및 재활자원 연계 활성화를 위해 네트워크를 강화하자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재활보건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