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김해시, 건강보험 미가입 다문화 학생 '지원'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3-07-18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병의원·약국 10곳 참여 가입자 수준 지원

김해시보건소는 의료사각지대 다문화 학생의 보건·의료 지원을 위해 김해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관내 병·의원 약국 등 12개소가 참여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김해시보건소는 의료사각지대 다문화 학생의 보건·의료 지원을 위해 김해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관내 병·의원, 약국 등 12개소가 참여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김해시보건소가 외국인 학생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다문화 학생의 보건·의료 지원에 나선다. 

김해보건소는 김해교육지원청을 비롯한 관내 병·의원, 약국 등 12개소가 참여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건강보험 미가입으로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중도 입국과 외국인 가정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가입자 수준에서 보건·의료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김해시보건소 △김해교육지원청 △래봄병원 △김해대항외과의원 △윤기현소아청소년과의원△최장락내과의원 △박정규정형외과의원 △큰드림약국 △한창약국 △그린수약국 △소나무약국 △진성약국이 참여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통계에 따르면 김해시 외국인은 2만4153명이며 지역 총 인구 수의 4.5%로 경남 전체 2.7%에 비해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김해시 다문화 학생은 2020년 1925명 2021년 2106명, 2022년 2285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초·중등생은 672명이고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지원 대상은 240명 정도로 추산된다. 

허목 보건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외국인 학생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부족한 점을 하나하나 메꿔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해보건소, 취약계층 뇌질환·특수질환 예방검진 실시
MRI 검진 시 본인부담금 최대 24만원까지 지원
 
김해시보건소는 의료 취약계층인 저소득층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질병의 조기발견과 적기에 치료하기 위한 사업으로 뇌질환 및 특수질병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뇌질환 검진 사업은 MRI(뇌경색, 뇌종양 등 발견) 또는 MRA(뇌출혈, 뇌동맥류, 뇌혈관 협착 등 발견) 검진 시 발생하는 본인부담금을 최대 24만원까지 지원하며, 특수질병 검진 사업은 전립선암(남), 난소암(여), 갑상선기능검사, 동맥경화도, 심전도, 골밀도 검사를 본인부담금 없이 지원한다. 

대상은 40세 이상의 의료급여수급권자 또는 건강보험 하위50% 해당자로 김해시에 주소를 둔 시민이며, 연 1회만 지원 가능하다. 

검진 희망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증명서 또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주민등록등본, 진료의뢰서(의료급여수급권자 중 뇌질환 검진 희망자만 해당)를 구비해 진영, 진례, 한림, 장유 지역 주민은 김해시서부보건소로 그 외 지역은 김해시 보건소로 신청하면 된다.

허목 보건소장은 “4대 사망원인인 뇌혈관질환 검진 접근성을 높여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계층의 뇌질환으로 인한 유병률, 사망률을 낮추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라며 특수 검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뇌질환 검진비를 지원해 가계의 부담 경감과 진료시기를 놓쳐 안타까운 상황을 겪지 않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해시, ‘음식점 위생등급제’ 무료 컨설팅 제공
김해시는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음식점의 위생 수준을 높이기 위해 위생상태를 평가하는 등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등급을 지정·공개해 전체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식중독예방 및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3단계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김해시는 현재 290개소가 지정돼 있다.

위생등급 지정업소에는 지정표지판 부착, 출입검사 면제, 음식문화개선에 관련된 물품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및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업소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진다.

컨설팅을 희망하는 업소는 김해시보건소 위생과 또는 김해시서부보건소 위생과에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안심하고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