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단 정치 끝내자"...여야 원로 11인 '3월회'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7-18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영균 권노갑 등 참여...극단 대립 정치 타개

  • 김형호 "與野 간 대화가 최우선...尹 대통령도 국회 존중해야"

여야 11인 원로회 조찬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17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여야 11인 원로회 출범 조찬에서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강창희 전 국회의장 국민의힘 신영균 상임고문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 정대철 헌정회장 김원기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문희상 전 국회의장 2023717
    ksm7976ynacokr2023-07-17 093104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17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여야 11인 원로회 출범 조찬에서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세균 전 국무총리, 강창희 전 국회의장, 신영균 국민의힘 상임고문, 권노갑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정대철 헌정회 회장, 김원기 전 국회의장, 김형오 전 국회의장, 문희상 전 국회의장.[사진=연합뉴스]

여야 원로들이 양극단의 정치를 타개하고 협치를 복원하기 위한 '3월회'를 17일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모임 출범 일성으로 "한국 정치 복원을 강력히 염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 정치 원로 11인이 참여하는 3월회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75주년 제헌절을 맞아 조찬회를 겸한 출범식을 개최했다.

3월회 여당 간사인 김형오 전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치 복원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국회라는 인식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여야 간 대화가 최우선"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께서는 국회를 존중하고, (양당과) 접촉과 대화도 (해야)할 것을 이야기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우리 모임의 뜻을 기회가 된다면 여야 지도부에도 전달하고 의견을 표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차기 회의 안건은 따로 정하지 않았다.

'3월회'는 애초 '11인 원로회'라는 가칭으로 알려졌으나 첫 공식 모임이 7월 셋째 주 월요일에 열린 점에 의미를 부여해 '매월 셋째 주 월요일에 열리는 모임'이라는 뜻으로 공식 이름을 정했다. 일회성 모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열고 목소리를 내자는 취지다.

신영균 국민의힘·권노갑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을 주축으로 강창희·김원기·김형오·문희상·박희태·임채정·정세균·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과 정대철 대한민국 헌정회장 등 총 11명이 참여한다. 첫 공식 모임에는 박희태·임채정·정의화 전 의장이 건강상 이유 등으로 불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