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원장 상생금융 기조에…한화생명, '2030 목돈마련 5% 저축보험' 내놓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3-07-1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년 만기…20~39세로 청년도약계좌 대비 가입대상 확대

  • 보험료, 월납 10만원에서 50만원까지 가능

  •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 실행도

왼쪽부터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회장 한화생명 여승주 대표이사사진한화생명
왼쪽부터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 월드비전 조명환 회장,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정성기 회장, 한화생명 여승주 대표이사[사진=한화생명]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기조에 발맞춰 한화생명이 청년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 상품 출시에 나섰다. 2030세대들의 목돈마련을 위한 저축보험 출시를 선언한 것인데, 은행의 ‘청년도약계좌’ 대비 가입대상을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금융감독원과 한화생명은 13일 여의도 63빌딩에서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 상생친구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을 전달하고 상생 보험상품 출시 및 취약계층 지원 프로젝트를 발표하기 위한 자리다. 금감원은 올초 4대 금융지주에 이어 지난달 우리카드 등 그간 금융사를 잇따라 방문하고 상생금융 지원 확대를 당부했다. 

한화생명은 이날 5년 만기 저축보험인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 출시 선언으로 화답했다.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로 은행의 청년도약계좌 대비 가입대상을 확대했다. 보장금리는 5년간 5%가 기본이며 보험기간 내 결혼 또는 출산 시 납입금액의 일정률을 보너스로 지급,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주는 컨셉으로 설계됐다. 보험료는 월납 10만원에서 50만원까지 가능하다.

또한 가입 1개월 경과 후부터는 원금이 보장(환급률 100% 이상) 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추가납입 및 납입유예를 탑재해 보험료 납입기간 중 고객 편의성도 더했다. 납입 중 여유자금이 생기면 매월 월 보험료의 50% 범위 내에서 추가 납입이 가능해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계약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땐 납입유예를 이용해 해약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결혼 및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했다"며 "상품 개발 과정을 거쳐 1~2개월 내 관련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화생명은 이날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경제적∙정서적 어려움에 처한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한화생명은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기관과 함께 △가족돌봄청년 자립 지원 △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 청소년 금융교육 제공 △문화소외계층 아동 문화체험 지원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과 금감원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상생 보험상품을 통해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과 결혼·출산을 앞둔 부부들은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받게 되며, 취약계층 어린이들은 최소한의 경제적 부담으로도 충분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또한 가족돌봄청년 등에 대한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이들이 자립과 성장의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좋은 상생 금융상품 개발과 취약계층 지원, 국민‧산업에 대한 자금공급 노력 등을 통해 국가 경제를 뒷받침한다면, 미래에 더 큰 발전의 과실을 얻게 될 것"이라며 "금융사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금감원 자체적으로도 다양한 제도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 1분기 '상생친구 어린이보험'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 상품은 월 1만원대의 보험료로 0~30세까지 장애인, 저소득 한부모가정, 차상위 다문화 가정의 어린이·청년이 각종 질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해당 상품은 지난달 금감원 '상생·협력 금융신상품' 1호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