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고용장관 "민주노총·금속노조 정치파업 중단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3-07-07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법·원칙 따라 불법행위 엄정 대응"

캡션 수정 부탁드립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인터뷰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7일 "민주노총과 그 산별조직들은 국민 경제와 생명·안전·건강을 무시하는 정치파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고용부 실·국장과 지방청장 등 주요 지방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긴급 노사관계 상황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민주노총이 지난 3일부터 2주간 총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산하 노조인 금속노조와 보건의료노조 등은 다음 주부터 릴레이 파업에 돌입한다. 이 장관은 이를 '정치파업'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이 장관은 "금속노조·건설노조 등의 정치파업 동참은 회복해 가는 우리 경제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건의료노조는 국민 생명·안전과 건강을 외면하고 정치파업에 동참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오는 12일 파업에 동참하기로 한 현대차노조에는 철회를 요구했다. 이 장관은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이 아직 초기 단계인데도 노동조합법에서 규정한 쟁의권 확보 절차를 무시하고 12일 파업 동참을 결정했다"며 "법을 위반한 명백한 불법 파업이므로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처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범부처적으로 불법 현장에는 어떤 관용도 없이 그 책임을 분명히 묻는 등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지방관서에도 엄정 대응을 지시했다. 이 장관은 "쟁의권 미확보 등 불법 소지가 큰 노조, 상급단체 요구로 정치파업에 돌입하는 노조 등에 파업을 자제하도록 지도해 달라"며 "불법 행위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