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단연 최고"…류승완·김혜수·염정아·조인성 '밀수', 이유 있는 자신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3-06-20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밀수' 주역들 [사진=연합뉴스]

영화 '범죄도시3'의 흥행으로 한국영화계 분위기가 밝아졌다. 이 기세를 몰아 극장 성수기로 불리는 여름 시장에 대작 영화들이 줄줄이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가장 먼저 출격 소식을 전한 건 '베테랑' '군함도' 류승완 감독이다. 배우 김혜수부터 염정아, 조인성, 박정민까지 충무로 스타들을 한자리에 모아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20일 오전 서울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는 영화 '밀수'(감독 류승완)의 제작보고회가 진행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류승완 감독과 배우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박정민, 김종수, 고민시 등이 참석했다.

'밀수'는 바다에 던져진 생필품을 건지며 생계를 이어가던 사람들 앞에 일생일대의 큰 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해양범죄활극이다. 영화 '베테랑' '군함도' '모가디슈' 등을 연출한 류승완 감독의 신작이다.

류 감독은 "'밀수'를 기획할 때부터 김혜수와 염정아가 떠올랐다. (작품에) 관심이 있다는 이야기에 대본을 드렸다. 영화를 보다 보면 대체불가한 배우들이라는 걸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 "영화를 보시면 막상 영화를 보시면 김혜수 선배, 염정아 선배 두 주인공이 서사를 이끌어가긴 하지만, 두 분 외의 굉장히 다양한 인물들이 얽히고설키면서 재미있는 군상극의 형태를 띨 것이다. 여성 서사라고 한정 짓기엔 이 영화가 내포하는 범위가 더 넓다"고 설명했다.

김혜수는 극 중 '조춘자' 역을 연기한다. 14살에 식모살이를 시작해 자신을 지킬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다 해온 인물이다.

김혜수는 '조춘자' 역에 관해 "오래 작품을 하며 인상적인 캐릭터를 많이 해왔는데 그동안 맡았던 배역 중 가장 상스럽다"고 소개했다. 이어 "정말 재밌게 신나게 적정선의 상스러운 느낌으로 했다. 이런 역할을 두번 다시 맡을 수 있을까 할 정도"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염정아와 호흡과 관련해서도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김혜수는 "정말 최고였다"라며 "염정아 씨를 좋아했다. 염정아 씨가 한 작품은 다 본 거 같다. 제가 가지지 못한 장점을 많이 가진 배우다. 처음에 함께 할 배우가 염정아라고 했을 때 환호했다. 실제 작업하면서 알고 있는 것보다 멋진 배우라는 걸 알게 되었다. 제가 부족한 면을 많이 채워주었고 물밑에서 기대하지 못했던 완벽한 찰나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거들었다.

염정아는 '춘자'의 절친이자 밀수판의 맏언니인 '엄진숙' 역을 연기한다.

염정아 역시 김혜수와의 연기 호흡이 만족스러웠다며 "어떤 현장보다 행복했던 현장이다. 지금 생각해도 그립고 그 중심에는 김혜수 씨가 있었다. 캐스팅 전화를 받고 김혜수 씨와 연기한다고 해서 소리부터 질렀다"고 덧붙였다.

수중 촬영이 많은 '밀수'인 만큼 배우들의 고충도 뒤따랐다.

김혜수는 물 공포증을 느꼈다며 "다른 배우들은 수중 촬영을 준비하며 3개월 동안 훈련을 했다. 하지만 당시 저는 '소년심판' 촬영으로 참여를 못 했다. 촬영 전 배우들만 테스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는데 수중 세트를 내려다보니 덜컥했다. '큰일 났구나' 싶더라. 다른 배우들이 수중 촬영하면 걸 보며 벅찬 마음이 들었고 환호하다 보니 공황 상태에서 벗어나게 됐다. 신기한 경험"이라고 털어놓았다.

염정아는 "저는 물도 싫어하고 수영도 해본 적도 없다. 그런데도 (밀수를) 정말 하고 싶더라. 어떻게든 하겠지 라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결국 수중 촬영에 임했는데 과정은 쉽지 않았다. 해녀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본인 컷을 찍지 않더라도 함께 함께 해주었다. 큰 힘을 받았다. 잘할 수밖에 없었다"고 거들었다.

조인성은 류승완 감독의 전작 '모가디슈'부터 '밀수'까지 두 작품을 함께 했다. 극 중 전국구 밀수왕 '권 상사'를 연기했다.

조인성은 "감독님께서 전화를 주셨다. '뭐하냐'고 하기에 '논다'고 했더니. '그렇게 놀면 안 된다'며 현장으로 오라고 하시더라. 오라고 하셔서 갔고 찍으라고 하셔서 찍었고 지금은 이 자리까지 앉게 됐다"고 말해 주위를 폭소케 했다.

그는 전작 '모가디슈'와 다른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라며 "이번에는 한국말로 연기한다. 더욱 진중하고 날카롭고 표독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김혜수 염정아 [사진=연합뉴스]


박정민은 '조춘자' '엄진숙' 사이에서 찍소리도 한 번 못 내본 막내 '장도리' 역을 맡았다. 그는 이번 작품에서 나름의 '액션'을 소화했다고 말했다.

박정민은 "'권 상사'는 싸움을 잘하는 인물이지만 '장도리'는 싸움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물이 아니다. 패싸움에 휘말리면 멋진 액션보다는 구강 액션을 선보이는 쪽"이라고 설명했다.

김혜수는 박정민의 작품 중 '밀수'가 단연 최고라며 "'밀수'의 장도리를 뛰어넘기 어려울 것"이라고 칭찬하기도 했다.

고민시 밀수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다방 마담 '고옥분'으로 등장한다.

그는 "막내라서 실제로도 예쁨을 많이 받았던 현장인데, 고옥분은 특유의 친화력으로 정보를 수집해서 도움을 주는 그런 인물"이라며 "사랑스러운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고민시는 "'고옥분' 캐릭터를 접했을 때 독특한 캐릭터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서 옥분이를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았나 한다. 새로운 모습을 찾을 수 있게 해주신 감독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류승완 감독은 예비 관객들에게 '밀수'를 꼭 극장에서 관람해달라고 부탁했다. 아름다운 풍광과 영화적 체험을 위해서다.

류승완 감독은 "저는 극장에서 상영되는 것을 전제로 모든 것을 작업한다. 시대가 변하고 관객분들이 영화를 대하는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에 무작정 (극장 상영을) 고수할 수는 없지만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여전히 관객들이 극장에서 관람한다는 믿음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밀수'는 오는 7월 26일 개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