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美서 열린 '라이선싱 엑스포'서 수출상담액 1300만 달러 달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6-19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 최대 규모 라이선싱 마켓에 국내 대표 캐릭터 기업 16개사 참가

  • 영국 BBC 스튜디오 등 주요 바이어 방문, 375건 상담 성사

 

한국콘텐츠진흥원은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2023 라이선싱 엑스포(Licensing Expo 2023)’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의 캐릭터가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하 콘진원)은 19일 “지난 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2023 라이선싱 엑스포(Licensing Expo 2023)’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북미 현지 바이어를 대상으로 국내 대표 캐릭터를 보유한 16개사를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라고 전했다.
 
이번 엑스포는 캐릭터 IP와 관련하여 주요 산업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B2B 라이선싱 전시회다. 올해는 80개 이상의 전시 부스 운영과 함께 비즈매칭 상담, 컨퍼런스 등으로 구성되어 전 세계 1만4000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가 참여했다.
 
콘진원은 국내 캐릭터 업체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 해외 진출 활성화 및 수출 판로 확대를 목적으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이번에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데브시스터즈 △로이비쥬얼 △롯데홈쇼핑 △메세 △모노버스 △아이코닉스 △알리몰리스튜디오 △오로라월드 △와이제이콘텐츠 △은후홀딩스 △청담미디어 △큐티즈 △토이트론 △트윈스피카 △한국교육방송공사 △화화 등 총 16개 기업이다.
 
한국공동관은 행사기간 동안 약 300명의 바이어 방문 및 375건의 수출 상담이 이루어졌고, 수출 상담액 규모는 약 1300만 달러(166억2180만원)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약 2배의 수출 상담액을 달성하며 4년 만에 현장의 활기를 되찾은 오프라인 행사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코로나19로 막혀있던 네트워킹을 활성화 하고자 운영한 네트워킹 리셉션에서 K-콘텐츠 기업의 존재감을 확인하였으며, 현장 비즈매칭을 통해 일부 기업은 행사 이후 개별 미팅 일정을 논의하기도 했다.
 
현장에서는 영국 최대 규모의 콘텐츠 배급사 BBC 스튜디오는 한국교육방송공사 ‘펭수’ IP를 활용한 콜라보를 논의하였다. 또한, 토이트론 ‘반짝반짝 달님이’는 온라인 게임 개발사 라이엇게임즈와 완구 상품 개발 협의를 진행하며 미국 진출에 신호탄을 던졌다. 이 외에도 로이비쥬얼 ‘로보카폴리’는 북미 지역 라이선싱 에이전시인 Brand Liaison(브랜드 리에종)과 계약을 체결했고, 대형 완구 유통사 Jazwares(재즈웨어즈) 및 멕시코 라이선싱 에이전트 등과 미팅을 진행하는 등 마켓 참가를 통해 쾌거를 이루었다.
 
한국공동관에 처음 참가한 알리몰리스튜디오는 VR 아케이드 오락기기 개발 협력을 위해 ‘아스트로스테이션’ IP를 통해 미국 VR 아케이드 유통회사인 VR360액션과 VR 아케이드 오락기기 개발 협력을 위해 MOU를 체결했고, 큐티즈 ‘굿나잇 파자멀’은 2022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 한국공동관에서 인연을 맺은 북미지역 인형 제작사 Dan Dee(댄디)와 MOU를 체결하고, “미주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을 쌓으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조현래 콘진원 원장은 “다수의 국내 콘텐츠 기업들이 이번 엑스포 참가를 통해 북미 시장 진출에 있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라며, “앞으로도 K-캐릭터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 IP의 수출 촉진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콘진원은 오는 10월 영국에서 개최되는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과 중국의 ‘차이나 라이선싱 엑스포’를 대상으로도 국내 기업의 참가를 지원하며 국산 캐릭터의 수출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