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석열 '5포 정부'…주4일제‧기본사회 준비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6-19 1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윤석열 정권, 민생·경제·정치·외교·안전 포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9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새 정부 출범 1년 만에 윤석열 정권은 민생, 경제, 정치, 외교, 안전을 포기했고 국가 그 자체인 국민을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한마디로 '5포 정권', '국민포기정권'이다. 새 정부 출범 1년 만에 '눈 떠보니 후진국'이라는 말이 유행을 하게 됐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출범 때부터 수없이 비상벨이 울렸지만 정부는 민생을 방치했다"라며 "라면과 김밥 한 줄 먹으려면 만원이 넘는 현실, 분식집도 부담스러운 학생들이 발길을 돌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긍정평가는 최하위"라며 "국민 대다수는 '경제가 나쁘다'고 판단했고,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지난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윤석열 정부가 불참했다. 국가기념일 지정 이후 처음 있는 일"이라며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도 불참했던 대통령은 공약했던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도 외면했다"고 직격했다.

이어 "지난 1년, 대통령은 야당과 한 번도 만나지 않았다. 대통령의 '시행령 정치'와 '거부권'에 막혀 입법부는 제대로 작동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주4일제 사회', '기본 사회'를 준비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이제 주4.5일제 도입을 시작으로 주4일제 사회로 전환해가야 한다"며 "미국에서도 근무시간을 주32시간으로 줄이는 법안이 공식 발의됐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각자도생 사회를, 최소한의 삶이 보장되는 복지사회가 대체해 왔던 것처럼, 이제 복지사회를 넘어 기본적 삶이 보장되는 '기본사회'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전과18범을 지향하는 사이코패스 이재명입니다.
    대형참사 선동질은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단연 세계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솔직히 세월호참사 당시는 재미가 아주 솔솔했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현재까지 선동 실적은 너무나도 참담합니다....쩝쩝쩝~
    죽어라 목이 터져라 외쳐댔지만 예상과 달리 국민들은 전혀 동요하지않았습니다.
    이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목전에 도달했습니다. 이번 호기만은 꼭 살려야만합니다.
    예전과 달리 국민들이 현명해졌지만,
    우리 전라도만이라도 끝까지 똘똘 뭉쳐서 화이팅을 당부드립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