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코로나19 치료제 로비' 사업가, 민주당 의원에 청탁 정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06-10 1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던 제약업체로부터 치료제 임상 승인 청탁과 함께 금품 받는 등 브로커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된 사업가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이를 청탁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은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하던 제약업체로부터 임상시험 승인 로비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는 생활용품업체 대표 이사 양모씨가 지인과 나눈 대화 녹취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녹취록에는 양씨가 A의원을 통해 당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승인 허가를 요청하는 취지의 내용이 담겼다. 양씨가 "A의원이 식약처장과 연락한 내용을 보내줬다"고 말하는 내용도 녹취록에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씨는 2021년 한 제약업체 이사 강모씨로부터 "치료제 임상 승인을 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는 청탁과 현금 3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양씨가 회사의 전환사채 약 6억원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총 9억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양씨에게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제약업체는 그해 10월 식약처에서 국내 2·3상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법원에 양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도주할 염려가 없다고 보고 영장을 기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