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무주군, 고향사랑 상호기부로 협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6-08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범기 전주시장·황인홍 무주군수, 8일 상호 고향사랑기부제 동참

[사진=전주시]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과 황인홍 무주군수는 8일 ‘고향사랑기부금 상호기부 협약식’을 갖고, 전주시민과 무주군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전주와 무주는 역사적으로 유네스코 기록문화유산인 조선왕조실록을 지켜낸 고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임진왜란 당시 전주사고에 보관돼 있던 실록만이 화를 피했고, 이후 실록이 소실되는 것을 보호하기 위해 전주사고본을 인쇄해 깊은 산속에 보관했는데 그 중 한 곳이 무주 적상산사고였다.

또한 전주시와 무주군은 지난 2021년 ‘도시재생사업’에 함께 선정되기도 했다. 

이후 전주시는 지난해부터 전주종합경기장 일원을 포함하는 마이스산업 등 경제기반형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무주군은 행복한 100세 건강도시 구축과 청정자연-관광문화로 행복한 태권도의 배후도시를 만들기 위해 무주읍과 설천면에서 일반근린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상생발전을 위해 상호기부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준 전주시청에 감사하다”며 “이번 협력의 시너지효과로 인해 기부문화 확산과 양 시군의 주민복리증진에 큰 힘이 될 것이며, 무주군과 전주시의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상호 지자체간 교류 및 협력 강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상호기부를 통해 전주시와 무주군이 협력관계를 돈독히 하고 고향사랑기부제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건전한 기부문화가 확산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고향사랑기부제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무주군교육발전장학재단, 장학금 5억원 지급
무주군청 전경

무주군청 전경[사진=무주군]

전북 무주군 교육발전장학재단(이사장 황인홍 무주군수)은 2023학년도 1학기 장학생으로 선발된 913명에게 5억140만원을 지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선발된 1학기 장학생은 초·중·고등학생(진학 및 특기장학생) 505명, 지역 내 고교 졸업 후 재학 중인 대학생(반디 장학생)은 408명 등이다.

보호자와 대상자의 주소가 무주인 학생들 중 초·중·고등학교로 진학한 초·중학생에게는 10만원, 고등학생은 20만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에게는 100만원(학기당)을 지급했다.

또한 특기 장학생에게는 초등학생 50만원, 중·고등학생에게는 60만원이 지급됐다.
   
(재)무주군교육발전장학재단 장학금은 무주에서 나고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지난 2010년부터 지급해오고 있는 것으로, 올해부터는 대상을 진학 장학금의 경우 초·중학생, 반디장학생은 대학교 4학년 재학생까지로 확대했다.   

장학금은 2022년까지 초·중·고등학생에게 7억3200만원, 대학생에게는 16억1150만원 등 총 2783명에게 23억4350만원이 지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