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가상화폐거래소 바이낸스와 CEO 제소…"이해 충돌ㆍ정보 공개 부족 등 혐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06-06 0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금융당국이 바이낸스와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자오창펑을 제소했다. 

5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바이낸스와 자오 CEO에 대해 워싱턴DC 연방법원에 소장을 제기했다. 이들이 고객 자금을 전용해 가상화폐 거래량을 부풀리고 시장에 혼란을 줬다는 것이다. 

SEC가 제출한 소장에는 바이낸스와 자오 CEO 등에 증권법 위반을 포함한 13가지 혐의를 제시하고 있다.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은 성명에서 "우리는 자오와 바이낸스가 광범위한 사기, 이해 충돌, 정보 공개 부족, 계산된 법 회피에 관여했다고 본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메리트 피크와 시그마 체인이라는 업체가 관여된 것으로 SEC는 보고 있다. 두 업체 모두 자오 CEO의 영향력 아래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는 곳이다. 

SEC는 자오 CEO가 소유한 시그마 체인이 바이낸스 플랫폼인 바이낸스유에스닷컴에서 2020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벌인 ‘워시 트레이딩(자전거래)’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메리트 피크를 통해 자금을 송금하는 데 이용했다고도 말했다. 고객 자금을 임의로 사용하고 거래했다는 것이다. 

반면 바이낸스는 즉각 반발했다. 바이낸스는 블로그에 성명을 내고 "우리는 플랫폼을 강력하게 방어할 것”이라며 “바이낸스는 미국 거래소가 아니기 때문에 SEC의 조치는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바이낸스유에스닷컴 이용자의 자산이 위험에 처했다는 SEC의 주장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6% 하락해 약 3개월 만에 최저가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이날 저녁 7시 기준 2만 5700 달러 부근에, 이더리움은 1800달러 인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시장 규모로 세계 4위인 바이낸스 자체 암호화폐 BNB는 5% 이상 하락했다. BNB는 270 달러 안팎의 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이번 사건의 향방을 주목한다. 미국 로펌 헤인즈앤분 관계자는 "이것은 중요한 사건이 될 것"이라며 "SEC는 (가상화폐 업체의) 고객 자금 전용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WSJ에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