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검찰, '민주당 돈봉투' 관련 국회사무처 압수수색…29개 의원실 자료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06-05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 입장문을 낭독하고 있다. 2023.05.02[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회 압수수색에 나선 가운데,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 국회의원을 비롯해 총 29개 의원실의 국회 출입기록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사무처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 검찰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을 포함해  총 29개 의원실에 대한 기록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검찰이 요구한 의원실 기록 명단에는 수도권 7명, 호남 6명, 충정권 2명의 의원이 올랐으며 이른바 '친명계(친이재명계)'로 꼽히는 의원들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국회사무처에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의 경선캠프에 있었던 국회의원, 보좌진 등 관계자들에 대한 국회 출입 기록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국회가 "정식 절차를 거쳐 달라"며 사실상 이를 거부하자 기록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사무처는 다수의 인원에 대해 명확한 목적을 밝히지 않고 기록을 요구하고 있어 수사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에는 좀 더 상세하게 자료를 요청했다"며 "수수자로 좁혀진 의원들의 상세한 출입내역을 확보하는 것이 압수수색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