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 '타다' 무죄 판결에 "업계 대표해 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세은 기자
입력 2023-06-01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타다 판결' 교훈으로 기존-혁신 서비스 상생 가능해야"

[사진=벤처기업협회]

벤처기업협회가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대법원 무죄 판결을 두고 환영 입장을 밝혔다.

벤처기업협회는 1일 입장문을 통해 "대법원 판결은 혁신 서비스가 앞서감에도 법이 좇지 못해 기득권 세력과 충돌할 때, 전통적 사고방식에 기반한 판단이 혁신 산업에 얼마나 악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는 대표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타다 베이직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운전기사가 딸린 11인승 승합차를 빌려 마치 콜택시처럼 이용하는 서비스로 타다 핵심 사업 모델이었다. VCNC가 쏘카에서 빌린 렌터카를 운전자와 함께 다시 고객에게 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벤처기업협회는 "모빌리티, 리걸테크(Legal Tech·법률 서비스와 정보기술의 결합), 원격의료 등 신산업 분야 혁신 갈등에 있어 대법원 판결을 교훈 삼아야 한다"며 "혁신서비스와 기존 산업이 상생하면서 국가 경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와 관계 부처 지원과 관심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이날 오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타다 운영사였던 VCNC 박재욱 전 대표에 대한 상고심 판결을 열고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