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 '탄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5-30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화재청 매장문화재 발굴조사 부분완료 승인…내년 말 준공에 청신호

[사진=익산시]

전북 익산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행정절차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면서 내년 말 준공에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익산시는 문화재청으로부터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 매장문화재 발굴조사에 대한 부분완료 승인을 통보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문화재 발굴조사 대상지 1~3구역 가운데 마한로 기준 북쪽 지역인 1·2구역, 2만762㎡에 대한 조사를 완료해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나머지 3구역에 대한 발굴조사는 이르면 7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연말까지 9만2000여㎡ 부지에 대한 매장문화재 시굴조사를 완료했는데, 이 가운데 2만9919㎡가 발굴조사 대상으로 전환돼 공사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하지만 이번 승인으로 마한로 구간 공사까지 탄력을 받게 돼 내년 3월 조기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문화재 발굴조사 부분완료 학술자문회의에 참석해 자문위원을 대상으로 사업 시급성과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직접 설명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왔다.

한편, 부송4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신재생자원센터 주변의 주거와 생활환경을 개선해 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마련됐으며, 약 29만㎡ 부지를 주거, 상업용지, 공공시설 등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제4기 희망농정위원회 위원 모집

익산시청 전경[사진=익산시]

전북 익산시가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4기 희망농정위원회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위촉직 분과위원으로 농민정책, 식량, 농촌활력, 원예특작 등 총 9개 분과며, 분과별로 10여명씩, 총 90명이다.

공고일 현재 시에 5년 이상(청년농업인, 귀농·귀촌자 3년 이상) 주소를 두고, 5년 이상(청년농업인, 귀농·귀촌자 3년 이상) 관련 직종에 종사한 시민, 전문성과 윤리의식이 높고 농업·농촌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시민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학계 등 전문가 추천을 병행하며 적격심사는 6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위원으로 위촉되면 위촉일로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된다. 

특히 농업농촌의 지속발전, 농업인의 소득 보장과 복지 증진을 위해 분과별로 정책 방향과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농업인 역량개발과 인력육성을 위한 사항 등을 논의한다.

익산시 희망농정위원회는 지난 2017년 첫 출범 이후 올해 4기 출범을 앞두고 있으며, 농업인, 농업인단체, 전문가, 유관기관, 행정 등 민관이 참여하는 농정거버넌스 기구다.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
전북 익산시는 시민 건강 증진과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시가 보유 중인 라돈측정기는 모두 20대다.

이중 5대는 환경관리과에, 나머지 15대는 모현동·삼성동·어양동·영등1동 등에 각각 비치돼 있다. 

익산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대여를 원하는 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해 환경관리과 또는 해당 4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24시간 대여할 수 있다.

돈측정기가 비치되어 있지 않는 곳은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무료로 대여 가능하다.

라돈은 방사성 기체로 색이나 냄새가 없으며 폐암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라돈 농도는 주로 겨울, 새벽에 가장 높아지며 라돈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기를 잘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라돈 측정기는 라돈 농도가 안전 기준치(148Bq/㎥)보다 높으면 알람이 울리며, 측정값은 10분 간격으로 표시된다.

라돈 농도 기준치가 초과될 경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생활방사선기술지원센터로 전화해 처리 방법, 절차 등에 대해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