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헬스케어포럼] 바이오-대전환기, 디지털헬스케어 전략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3-05-22 18: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주경제 제13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 개최

22일 오전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3 제13회 글로벌헬스케어포럼'에 참석한 귀빈들이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앞줄 왼쪽부터 강영규 식품의약품안전처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장, 강건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오종석 아주경제신문 사장, 조명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국회의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정진환 법무법인(유) 광장 헬스케어팀장·변호사. 뒷줄 왼쪽부터 유병희 휴젤 상무 , 민병훈 삼성바이오에피스 그룹장, 문종훈 종근당 이사. 2023.05.22

22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3 제13회 글로벌 헬스케어포럼' 참석자들이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강영규 식품의약품안전처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장, 강건욱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차순도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오종석 아주경제신문 사장, 조명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정진환 법무법인 광장 헬스케어팀장·변호사. 뒷줄 왼쪽부터 유병희 휴젤 상무, 민병훈 삼성바이오에피스 그룹장, 문종훈 종근당 이사. [사진=유대길 기자]

3년가량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을 지나 올해 일상 회복이 본격화했다. 정부는 이달 마스크 착용과 격리 의무 해제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대해 대부분 해제를 결정하면서 사실상 엔데믹(감염병 풍토병화)을 선언했다.

이와 맞물려 제약·바이오 산업 역시 새로운 전환기를 맞았다는 판단이다. 전문가들은 바이오 산업의 새로운 변화에 ‘디지털헬스케어 전략’이 중심에 있다고 봤다. 특히 소비자 중심의 디지털헬스케어 기술 발전에 맞춘 의료 제도 개선이 중요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아주경제신문은 22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제13회 글로벌 헬스케어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바이오 대전환기-디지털헬스케어’를 주제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고견을 펼쳤다.

오종석 아주경제신문 사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엔데믹 시대에 맞춰 우리는 다시 미래를 향해 달릴 준비를 해야 한다”면서 “그 중심에는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바이오헬스 산업이 함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한 글로벌 메가펀드 조성, 규제 혁신 등 정부의 과감한 정책 추진과 국회의 지원, 민간의 노력이 맞물린다면 ‘바이오헬스의 한류 시대’를 열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조명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 △ 차순도 보건산업진흥원장이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다.

이어진 강연에서는 △강건욱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강영규 식품의약품안전처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장△정진환 법무법인 광장 헬스케어팀장·변호사가 바이오 산업에서 화두로 떠오른 디지털헬스케어 과제와 향후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