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5월 정신, 대한민국 소중한 역사…헌법전문 수록 실천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5-18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與 지도부 광주로 총출동… "5월 정신을 계승야 할 책임있다"

  • 윤재옥 "5·18 용서와 화해 정신… 국민 통합 실현에 큰 노력 하겠다"

발언하는 김기현 대표
    (광주=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18 
    iso64@yna.co.kr/2023-05-18 08:50:2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3주년 5·18 민주화운동에 맞춰 광주를 방문해 '5월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사이자 자산'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의원 전원 '광주 집결'을 호명했다. 올해에도 90명이 넘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광주를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김 대표는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방안에 대해서도 '실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김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모두 검은색 정장과 넥타이를 착용하고 회의에 참석해 회의 내내 숙연한 표정과 낮은 목소리로 5·18 희생자는 추모했다.

김 대표는 "5월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사이자 자산"이라며 "그날의 값진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는 오늘날 자유와 인권, 평화, 민주주의를 누리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우리 국민의힘은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우리 당의 진심이 훼손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우리 당의 진정성이 광주와 호남 시민들의 가슴 속에 울림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더욱 힘써 나가겠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소속 의원 거의 모두가 오늘 광주를 찾았다"고 부연했다.

그는 "최근 검찰이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다가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던 61명에 대해서 죄가 안 된다는 것으로 처분을 변경했다"며 "형사 꼬리표를 안고 살아온 분들에 대한 명예 회복 조치가 늦게나마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18 민주화운동 관련 유죄 판결은 5.18 특별법에 따라 재심 청구가 가능하게 돼 있지만, 그와 별개로 별도의 명예회복 절차가 애매한, 기소유예 처분에 대해서 검찰이 직권으로 처분을 변경한 것"이라며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던 86명의 명예가 회복시킨 셈”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이후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미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것은 대통령 공약이었고 우리 당이 가지고 있는 입장"이라며 "그것을 잘 실천해나가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시기와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잘 찾아나가겠다"고 답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5·18 정신은 용서와 화해의 정신이다. 우리 국민의힘은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국민 통합을 실현하는 데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빛고을의 빛이 대한민국 전역에 퍼지도록 노력하겠다. 우리 당은 민주화의 성지인 광주와 호남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이끄는 견인차가 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호남 경제 발전은 단순히 한 지역의 경제적 성취를 넘어, 시대 상황에 맞춰 광주 정신을 새롭게 꽃피우는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광주 시민과 호남 주민들께서 진정으로 바라시는 것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우리 당과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선제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