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이어 금융위도 K-금융 세일즈···김소영, 중앙아시아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3-05-16 14: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부위원장, 16~19일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 방문

  • 현지 당국 관계자와 만나 국내 금융회사 해외 진출 지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3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업권 협회·유관기관·연구기관과 개최한 제1차 금융산업 글로벌화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글로벌화 지원방안, 관련 제도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사진= 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직접 중앙아시아 방문에 나섰다. 김 부위원장은 4일동안 중앙아시아를 찾아 현지 금융당국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영업사원의 역할을 수행한다. 김 부위원장이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위는 김 부위원장이 국내 금융회사의 중앙아시아 진출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까지 우즈베키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을 방문한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김 부위원장은 오는 17일 한국-우즈베키스탄 핀테크협회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한다. 이날 업무협약에선 핀테크 관련 산업 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관련 산업 홍보·협력은 물론 초청·방문 프로그램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엔 두 국가의 금융기관 교류의 장으로서 한국-우즈베키스탄 은행협회 세미나와 만찬이 예정돼 있다.

다음 날인 18일에는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로 이동해 BNK캐피탈의 현지 자회사인 BNK파이낸스 개소식에 참석한다. 키르기스스탄 경제수석과 만찬이 예정돼 있고, 마지막 날에는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참가하는 가운데 키르기스스탄 결제인프라 구축 협약식에 참석한다. 협약은 BC카드-스마트로-IPC 등 3자 협약으로 진행된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3월 금융산업 국제화를 지원하는 전담조직인 '금융 국제화 대응단'을 신설하고, 각 업권별 릴레이 세미나와 간담회를 통해 금융권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이번 중앙아시아 방문은 우리 금융사들의 해외진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김 부위원장은 현지에서 영업사원 역할을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중앙아시아 지역은 올해 수교 31주년을 맞는다. 그동안 보건·디지털·관광·환경·경제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관계를 지속했지만, 금융 분야 교류는 제한적이었다. 이에 금융위는 이번 방문이 금융 분야에서 교류를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중앙아시아는 풍부한 광물, 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지역으로, 금융위는 중앙아시아 5개국이 금융산업 고도화를 목표로 금융경제의 디지털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고도화된 디지털 인프라와 발전 경험을 가진 국내 금융회사들이 중앙아시아에 진출하면 현지의 금융 수요를 맞추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금융회사들과 핀테크, 금융인프라 공공기관들이 연계해 중앙아시아 국가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이번 방문의 의미가 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는 지난 3월에도 금융산업 글로벌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렸으며, 김 부위원장이 직접 TF 단장을 맡기로 했다. 금융위 내부에 금융국제화 대응단을 신설해 매달 금융업권별 릴레이 세미나를 개최해 금융회사들의 정책 제안과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있다. TF 출범 당시 김 부위원장은 "성과를 위해 필요하다면 직접 영업사원이 돼 해외 금융당국과 협력하고 우리 금융산업 및 금융회사를 세일즈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