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냉각수 허브 모듈 양산…코나·EV9에 탑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05-16 1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현대위아가 전기차용 열관리 시스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위아는 전기차 전용 열관리 시스템 중 하나인 냉각수 허브 모듈을 개발해 생산에 들어갔다고 16일 밝혔다.

냉각수 허브 모듈은 전기차의 배터리와 구동장치, 전장 부품의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부품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생산은 연 최대 21만대 규모로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이뤄진다. 생산된 제품은 같은 그룹사인 기아의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과 현대차의 전기 소형 SUV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다. 

현대위아가 개발한 냉각수 허브 모듈은 구동 부품과 배터리 냉각을 담당하는 장치를 통합해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제품은 배터리의 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하는 동시에 모터와 인버터 등 구동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적정 온도로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냉각수 허브 모듈의 신뢰 확보를 위해 개발 단계에서 단품과 모듈, 차량 단위의 총 53종 평가를 진행했다. 또한 최종 생산 전에 23종에 달하는 품질 검증 절차를 거치도록 했다. 현대위아는 냉각수 허브 모듈 양산을 시작으로 2025년 모터와 배터리, 실내 공조까지 아우르는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오는 6월 완공을 목표로 현대위아 의왕연구소 안에 열관리 시험동이 건설되고 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오랜 시간 자동차부품을 양산하며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냉각수 허브 모듈을 만들게 됐다"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현대위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