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특정감사, 10점 중 감정 결과 '3점이 위작'으로 판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5-15 1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구입작품 3점이 위작 매도자 환수조치

  • 관장 채용 시 징계 이력 사전 제출

대구미술관의 이번 감사 기간 중 이미 위작으로 판정된 1개 작품 외에 2개 작품이 위작으로 판정됐다.

대구미술관의 이번 감사 기간 중 이미 위작으로 판정된 1개 작품 외에 2개 작품이 위작으로 판정됐다. [사진=대구시]


대구광역시는 대구미술관의 이번 감사 기간 중 2개 감정기관에서 각각 진품·위품으로 판정된 작품 3점에 대해 감사 시작과 동시에 추가 감정평가를 진행한 결과 이미 위작으로 판정된 1개 작품(김진만 ‘매화’) 외에 2개 작품(이복 ‘그림그리는사람들’, 서동균 ‘사군자’)이 위작으로 판정됐다고 전했다.
 
이에 대구광역시 감사위원회는 대구미술관 소장 작품 중 추가로 위작이 판정됨에 따라 애초 5월 12일까지 예정됐던 특정 감사를 5월 19일까지 연장한다.
 
이번에 위작으로 판정된 총 3개 작품은 2017년 2명의 개인 소장자에게 사들인 것으로 미술관 소장품 관리 규정에 따라 계약 취소 및 환수조치하고 매도자의 고의·미과실 여부에 따라 수사 의뢰를 검토 중이다.
 
또한 작품 구입 과정에서 작품수집위원회 심의를 통한 작품 진위 여부가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고, 개인 소장자가 작성한 작품 보증서만을 제출받는 등 구입 절차에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돼, 대구미술관 작품수집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다.
 
대구미술관의 이번 감사 기간 중 이미 위작으로 판정된 1개 작품 외에 2개 작품이 위작으로 판정됐다.

대구미술관의 이번 감사 기간 중 이미 위작으로 판정된 1개 작품 외에 2개 작품이 위작으로 판정됐다. [사진=대구시]

한편, 대구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모든 작품 중 작품소장 이력이 불명확하고 진위 확인이 불가능한 작품에 대해 (가칭)진품감정위원회를 구성하여 감정 대상을 선정한 후 최종적으로 복수의 전문 감정기관에 감정을 의뢰할 예정이다.
 
대구미술관 관장의 징계 이력이 있는 대구미술관 관장을 내정한 경위에 대해 살펴본 결과로 진흥원 규정에 따른 채용 절차는 채용계획 수립→인사위원회 의결 →채용공고→서류·면접 심사→임용후보자 내정→신원조회(결격사유) →임용후보자 채용 순으로 진행된다.
 
이에 관련 규정상 임용후보자 내정 이후 신원조회가 가능해 진흥원에서는 규정 및 절차에 따라 채용업무를 진행한 것으로 진흥원의 귀책 사유는 아니라고 판단되며, 향후 응시자 서류 제출 시 징계 이력을 포함하도록 진흥원 내부규정 개선을 권고하여 동일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