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1분기 매출 287억원 영업익 92.5억 기록..."오피스 구독형 전환 속도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5-12 2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업 포트폴리오 지속 개편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 계획

[사진=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가 12일 2023년 1분기 별도기준 매출 287억원 영업이익 92억5000만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한컴에 따르면 주력 사업인 한컴오피스 제품군이 지난해 9월 출시한 구독형 서비스로의 본격적인 전환을 시작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영업이익률은 32.2%를 기록하면서 높은 수익 구조를 이어갔다.

한컴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 구독형 서비스 '한컴독스'를 교육용 스마트기기에 적용하고 연내 오피스 제품군에 생성 AI 기술을 도입하는 등 B2G(공공)까지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보유 기술을 모듈화하는 SDK(소프트웨어개발키트)를 활용해 파트너십을 확장하는 등 국내외 B2B 시장 진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연결기준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17억원, 24억원을 기록했다. 한컴라이프케어를 비롯한 일부 종속사의 손실 발생이 주된 이유다. 한컴은 향후 성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투자사들에 대한 지분 조정과 매각을 단행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을 지속해서 추진함으로써 수익성과 전반적인 체질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연결종속사인 한컴라이프케어는 개인용 소방안전장비 사업군에서의 매출이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며, 신사업군인 국방 사업에서 이미 수주한 사업의 매출이 반영되는 만큼 전년 대비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