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후속대책] 김주현 금융위원장 "CFD 계좌 전수조사 하겠다… 감시시스템 보완책도 마련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송하준 기자
입력 2023-05-11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주식폭락 사태 관련 당·정협의회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규모 주식폭락 사태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당·정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3.5.9
    hwayoung7@yna.co.kr/2023-05-09 16:26:03/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규모 주식폭락 사태 원인 규명 및 재발 방지 대책 당·정협의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차액결제거래(CFD) 계좌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가조작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이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거래소와 전문가 등과 논의해 CFD 계좌 전체에 대한 기획·테마조사를 시행할 방침"이라며 "약 3400개 계좌를 전부 들여다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주가조작 감시시스템의 맹점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거래와 매매패턴 위주로 조사하고 있는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며 "시스템 전문가들과 논의해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금감원과 거래소 등이 CFD 관련 위험성을 경고했을 때 금융위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해서는 "레버리지 비율을 축소하고 최종 투자 정보를 감독당국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 바 있다"며 "기존 제도 개선안이 부족했다고 보고 추가적인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증권사가 CFD 계좌를 영업하는 과정에서 불완전 판매가 있었을 수 있다"며 "불완전 판매 가능성과 계좌 승인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문제를 조사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