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시장, 벤치마킹 차 예산군 방문...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23-05-11 14: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당호 출렁다리도 견학…기흥호수공원 횡단교 조성 사업 구체화 논의

이상일 용인시장(오른쪽)이 최재구 예산군수와 만나고 있다[사진=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0일 ‘용인중앙시장 일대 도시재생사업’의 추진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 대표단 20여명과 함께 충청남도 예산군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민간의 참여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이룬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는 ‘예산상설시장’을 벤치마킹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이 시장이 직접 기획했다.
 
이 시장은 이날 최재구 예산군수, 이덕효 예산군 기획실장 등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예산군이 ‘신활력창작소’ 조성과 ‘예산상설시장’ 활성화 추진과정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시가 추진하고 있는 용인중앙시장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구상을 설명하며, 청년창업과 관련해 시에서 접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최 군수는 “예산시장 활성화 사업은 30대 인구가 매년 30%씩 줄어들고 있는 생존의 절실함과 백종원 대표의 애향심이 함께 만들어 낸 결과물로 이것이 단편적인 성공으로 끝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용인에도 60년이 넘는 역사를 간직한 용인중앙시장이 있는데 지난해 말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도비 186억원을 포함 총 652억원을 투입해 4년간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며 “예산군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이 있어서 배우기 위해 찾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종원 대표와 함께 외식창업교육기관 설립해서 청년들을 가르치고 있으니 성공 사례가 계속 나올 것”며 “(주)더본코리아 관계자들께서 용인중앙시장을 살펴보고 여러 조언을 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예산군은 지난 2018년부터 ‘예산형 구도심 지역상생 프로젝트’를 진행,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와 예산시장을 중심으로 구도심 상권회복 및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상일 시장이 예산군 '신활력창작소' 내 요리실습시설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용인시]


전국 최초로 민‧관이 협력해 외식창업교육기관 ‘신활력창작소’를 설립했으며, 매년 수강생 1500여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신활력창작소는 국토부 지역수요 맞춤형 지원을 받아 (구)보건소 건물을 활용해 조성했으며, 더본코리아가 외식 창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의 교육과 창업 컨설팅을 전담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는 백종원 대표와 함께 ‘예산시장 살리기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 전통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해 청년 가게 5곳을 비롯해 총 21개 점포를 새로 창업했다. 또 ‘오픈스페이스’라는 이색적인 형태의 먹거리 장터를 열어 석 달 만에 방문객 수가 40만명을 넘어서는 등 전통시장 저변 확대에 큰 변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시장은 이날 신활력창작소의 교육 공간과 예산상설시장 내 창업점포, 시장 일대를 관둘러보고, 기흥호수공원 횡단교 조성 사업 구체화를 위해 예당호 출렁다리도 견학했다.
 
예당호는 국내 인공저수지로는 가장 큰 규모로 면적이 1088ha에 달한다. 예산군은 지난 2019년 105억원을 투입해 길이 402m, 높이 64m, 보도폭 1.8m의 출렁다리를 개통했다. 음악분수, 모노레일 등의 부대 시설과 호수 둘레길을 갖춰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